크레아젠이 개발중인 수지상 세포를 활용한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가 본격적인 인체임상에 돌입한다.

수지상세포는 면역세포 중 가장 강력하고 전문화된 항원제시세포(antigen-presenting cell) 로 암이나 감염성 질환에 대해 방어면역을 유도하는 핵심 면역세포다.

중외신약(대표 김진환)은 자회사인 크레아젠이 개발 중인 류마티스관절염치료제 "크레아박스 알에이(CreaVax-RA)"가 식품의약품안정청으로부터 임상 1상을 승인받았다고 11일 밝혔다.

크레아박스알에이는 미국 덴드리온사가 FDA로부터 전립선암 치료제 "프로벤지"의 판매허가를 취득한 이후 국제적 관심을 받고 있는 수지상세포를 이용한 바이오 신약이다.

현재 국내외에서 면역세포치료제 개발이 추진되고 있지만 국내에서 프로벤지와 동일한 수지상세포를 기반으로 한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는 것은 크레아젠이 유일하다. 특히 임상단계에 진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크레아젠은 7월부터 국내 주요 대형 병원에서 임상 시험을 진행해 오는 2011년까지 1상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배용수 크레아젠 대표는 "미국 덴드리온 FDA임상이후, 바이오 신약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지만, 덴드리온사와 동일한 기술은 크레아젠이 유일하다"며 "크레아박스알에이는 수지상세포를 활용한 획기적인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로, 환자들의 치료에 획기적인 전기가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