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의 Biovail이 일본의 Kyowa Hakko Kirin의 파킨슨질환 치료제 istradefyllin의 미국 및 캐나다의 판권에 대한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했다.

Kyowa Hakko Kirin은 캐나다의 Biovail로부터 계약일시금(upfront) 1,000만 달러를 받고, 미국 FDA의 승인을 받을 때까지 개발단계별 성공사례금(developmental milestone)으로 최고 2,000만 달러를, 판매액에 따라 최고 3,500만 달러를 추가적으로 받기로 했다.

Kyowa Hakko Kirin은 istradefyllin에 대해 임상 3상 연구를 진행 중으로 향후 1년 6개월 내지 2년 내에 시판될 것으로 예상된다.

Biovail은 이번 계약으로 최고 1억~1억 5천 달러의 이윤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Istradefylline은 신경전달에 관여하는 아데노신 A2A 수용체에 작용해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이 파괴되는 것을 억제한다.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을 보충하는 레보도파 제제 등과 병용하면 레보도파 제제의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레보도파 제제를 장기간 지속적으로 사용 시 환자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몸을 움직일 수 없게 되는 부작용을 억제하는 효과 또한 기대할 수 있어 기대되는 유망주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