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의사회(회장 권해영)가 건강보험공단의 총액계약제 도입에 대해 강력하게 저지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경남남도의사회는 27일 오후 마산사보이호텔서 제 61차 정기대의원총회를 열고 총약제약제는 의료인의 진료권을 막는 불합리한 제도라고 강조하고 회원간 단합을 통해 막아내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권해영 회장은 "그동안 의료계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대승적 견지차원에서 정부에 협조를 하는 등 뼈를 깍는 노력을 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규제를 통해 처방을 제한하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고 개탄했다.


이어 회장은 "경남회원들의 단합을 이끌어내는 한편 수단과 방법을 가지리 않고 총액계약제를 강력저지하겠다"면서 "힘든 행보를 계속하고 있는 대한의사협회 집행부에도 지지와 성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의지를 불태웠다.

대한의사협회 회장을 대신해 참석한 이원철 기획이사는 회장인사말 대독을 통해 "총액예산제는 언급할 가치도 없다"도 없다며 선을 그엇다. 또 쌍벌제와 관련해서는 "리베이트를 대체할 방법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으며 일정부분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밖에 보건복지부 복수 차관제 도입을 적극건의하고 있으니 지원을 아끼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총회는 각 마산, 창원, 진해, 양산등 지역의사회에서 올라온 안건을 대부분 상정·의결했다.

김해시와 양산시 의사회는 최근 비의사가 진해시 보건소장이 선임된 것과 관련해 집행부의 역할을 집중성토하면서 앞으로 보건소장은 의사면허자로 해야한다는 법률개정안을 제안했다.

또 마산시의사회는 건강관리협회, 인구보건협회의 불법진료에 대해 강력하게 대처해야한다는 안건을, 창원시 의사회는 간호사 및 조사사 인력수급 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주안건으로 내세웠다.

이와 함께 마산시의사회와 공동상정을 통해 건강관리협회, 인구보건협회의 불법진료행위에 강력하게 대처키로 했다.
이에 따라 경남의사회는 총액계약제 강력 저지 및 대책을 건의안으로 상정하고 힘을 모으기로 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