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신상진 의원 공청회 개최

질병관리본부는 올해 A형간염 예방접종 예산을 확보하고, 예방백신의 원활한 수급을 위해 의료계 및 제약사와 소통을 유지하며, 식품업 종사자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지난 3일 의협과 신상진 국회의원(한나라당)이 개최한 "A형간염 대유행 위험에 대비하여" 공청회에서 질병관리본부 전병률 전염병대응센터장은 A형간염 예방을 위한 정책방향으로 지난해 국회 예결위에서 예산 확보에 실패했던 예방접종 관련 예산확보를 위해 다시 한번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질병관리본부가 추계하고 있는 영유아 및 식품업종사자 예방접종 비용은 103억원 수준이다. 지난해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됐던 성인 백신 수급문제에 대해서는 "성인용 백신의 경우 작년 대비 2배 이상 수급할 계획이기에 문제는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예상되는 A형간염백신 유통물량은 345만도즈로 이중 122만 도즈가 성인용 백신이다. 한편 정부는 백신 국산화 추진을 위한 연구여건을 형성하고 생산기반 확보를 위해 제약사들과 협의할 계획이다. 식품위생업소 및 집단급식소 종사자에 대해서는 1년 1회 항체검사를 의무화하는 한편, 또한 노동부와 협조해 직장 건강검진 항목 추가하는 것을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공청회는 ▲급성 A형간염의 최근 동향(건국의대 권소영 교수·내과) ▲한국의 A형 간염 수학적 모형, 경제성평가(을지의대 기모란 교수·예방의학과) ▲A형 간염 예방을 위한 정책 방향(질병관리본부 전병율 전염병대응센터장) ▲A형 간염에 대한 예방대책(가톨릭의대 이영석 교수·내과) 등의 주제발표로 진행됐다.

패널토의에서 고려의대 김우주 교수(구로병원 감염내과)는 "일반인에 대한 홍보에 주력하고 있지만 의료인 교육에 대한 논의는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한 개원의는 "젊은 성인 환자 내원시 먼저 항체검사를 권고할 경우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게 되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스럽다"는 의견을 제기하기도 했다. 현재 의협 지향위는 A형간염 예방 및 관리에 대한 가이드라인 개발을 검토중이다.

올해 12월부터 A형간염이 1군전염병으로 전환되면서 감염병의예방및관리에관한법률 45조 "업무종사의 일시제한", 6조 "국민의 책무와 관리"에 의거 역학조사에 대한 협조의무가 발생하고, 식품업종사자 등 바이러스 전파 위험이 높은 직군에 종사하는 감염환자의 법적 근무 제한이 가능해진다. 또한 지금까지 발생률은 질병관리본부 표본감시체계 보고자료 및 건강보험청구자료 등에 의존해 전체적인 파악이 어렵고 경향추적만 가능했지만 전수 보고가 의무화됨으로서 정확한 통계가 가능해진다.

▲A형간염= 잠복기가 15~50일로 길기에 환자 자신도 모르게 오랫동안 바이러스를 전파시킬 수 있다. 사망률은 0.3%, 40대 이상은 2%로 신종플루의 0.007~0.045%에 비해 월등히 높다. 항바이러스제가 개발되어 있지 않기에 백신을 통한 예방만이 가장 효과적인 관리방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