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카고선 "심장질환과의 전쟁"중

[시카고=손종관·이상돈 기자] 2003 미국심장학회 연례학술회의(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52nd Annual Scientic Session)가 지난달 29일부터 4월 2일까지 미국 일리노이주(州) 시카고 매코믹센터에서 120여개국 2만4,000명의 이 분야 학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라크와의 전쟁으로 다소 위축된 가운데 열린 이번 학회는 예년보다 참가자 수는 줄었지만, 최신 임상연구결과와 최첨단 의료기술이 소개되고 심장질환치료의 새로운 방향이 제시되는 등 열띤 토론속에 전반적으로 활기찬 분위기로 진행됐다.
이와 관련 부르스 파이(Bruce Fye) ACC 회장은 "이라크전쟁으로 행사에 대한 우려가 있었지만 어려운 환경에서도 용기를 내준 회원들과 참가자들 덕분에 성공적인 개막을 알릴 수 있었다"며, 학술회의를 연기하거나 포기하지 않은 것은 세계의학계에 최고 수준의 의학정보와 각종 신약의 임상시험결과 등을 전달한다는 ACC의 미션과 교육이념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대회는 우리나라 발표연자 26명을 포함해 2만4,000여 명이 등록, 지난해 3만명 보다 5,000여명 줄어들었다. 그러나 조직위는 당초 어려워진 세계경제와 전쟁 가능성으로 2만5,000명의 참가를 예상했기에 그 충격은 미미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비조이 칸드헤리아(Bijoy K. Khandheria) 공동학술위원장은 "이라크전이 일어나고 있지만 이곳 시카고에서는 "심장질환과의 전쟁"이 진행되고 있다"며, 심장질환과의 싸움에서 승리를 쟁취하는 것이 ACC 학술회의 개최의 근본 목적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치료의 통합과 질향상(Integration: Quality of Care)"을 주제로 열린 올해 학술회의는 개막 하루전 열린 ACC이사회에서 의사 외에도 간호사를 비롯 관련 전문가들을 회원으로 받아들이는 변화를 선택, 회원확대에 적극 나서기로 함으로써 심장기초연구자 감소와 통합치료로의 전환 등 급변하는 의료계의 흐름에 관련 분야가 함께 적극 대처하는 계기로 삼고 있다.

이번 학술회의에는 세계 각국에서 제출된 7,275개의 초록중 엄정한 심사를 거친 2,350개의 연구결과가 발표돼 세계최대 학술회의 면모를 유감없이 보여줬는데, 이중 한국은 서울의대 최윤식 교수팀(배장환)의 "Echocardiographic Prognostic Markers"와 고려의대 김영훈교수의 "심실빈맥의 기전연구" 등 총 26개의 초록이 채택, 40개국중 14번째로 많은 발표를 했다.

또 배종화 경희의대 교수는 2일 열린 "Treatment of Aortic Stenosis : Teaching Old Dogs New Tricks" 등에 관한 두차례의 심포지엄 좌장을, 정남식 연세의대 교수는 "Contrast Echocardiograthy:Present and Future" 주제의 심포지엄에서 좌장을 각각 맡아 이 분야 한국의학의 위상을 끌어올리는데 이바지했다.
이와 관련 현지 조직위원회는 한국의학의 위상제고와 계속적인 한국의학자들의 학회발표 지원율 증가로 향후 ACC에서의 입지가 강화되고 발표수도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우리나라 학자들도 ACC와 같은 국제적 학회에 적극 참여하여 최신경향과 세계적 흐름을 알 수 있도록 의대와 병원, 관련 기관의 협조와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학회 최대의 관심은 최신 임상시험결과들이 대량 발표된 "Late Breaking Clinical Trial"에 집중됐다.
첫날에만 "Sirolimus Drug Eluting Stents for Compelx Coronary Stenoses", "미시간대학병원 임상시험을 기반으로 한 급성심근경색치료에 관한 ACC 지침" 등 6건의 미공개 시험결과를 비롯 학회기간 동안 총 26건이 발표됐다.

본지는 가능한 대로 이번 학회에서 발표된 최신 임상결과들을 ACC 학술회의 특집을 통해 계속 국내 의학계에 소개할 예정이다.
한편, 공동학술위원장을 맡은 데이비드 홈즈(Davisd R. Holmes) 박사는 "이번 학술대회는 심질환연구와 심장의 건강 유지를 위한 연구결과가 충실히 보고되었고 심장질환의 일차진료 및 간호, 약물코팅스텐트치료의 지침 등이 발표돼 참석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고 평가했다. 내년도 ACC 연례학술회의는 뉴올리온즈에서 3월 7일부터 10일까지 열린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