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CA, 26일 노인 건강관리 위한 정책 방향 세미나 개최
국내 노년기 인구 적합한 가이드라인 개발 속도 ↑
노인 건강 정책, 중앙부처·관계기관 소통 후 수립해야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는 26일 노인 건강관리를 위한 정책 방향 세미나를 주최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는 26일 노인 건강관리를 위한 정책 방향 세미나를 주최했다.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초고령화 시대를 대비한 노인의학의 전폭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전 세계적으로 노인학과의 주목도가 높아지는 추세지만, 정작 저출산 고령화 문제가 가장 심각한 우리나라는 이해도가 가장 떨어진다는 것이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는 26일 서울에서 노인 건강관리를 위한 정책 방향 세미나를 주최했다.

NECA 한광협 원장은 “우리나라 고령화 문제는 모두가 다 아는 사안”이라며 “그렇다면 고령화 문제에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할지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며 세미나 취지를 설명했다.

서울아산병원 정희원 교수(노년내과)
서울아산병원 정희원 교수(노년내과)

발표에 나선 서울아산병원 정희원 교수(노년내과)는 “노화는 일생 동안의 축적, 생애의 결과”라며 “질환별 진료가 아닌 전체적 진료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 교수는 “다른 선진국들은 사람을 통합적으로 봐야 한다는 개념이 자리잡았지만, 우리나라는 여전히 누군가의 진단명만 판단하고 있다”며 “질병 중심으로 치료하면 지속적으로 다른 질환의 약물을 추가하는 ‘처방 연쇄’ 현상이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이런 노인의학의 부재는 오히려 잘못된 정보 전달의 원인이 된다. 예컨대 일본은 노인 인구가 증가하면서 근력 운동을 강조했지만, 우리나라는 여전히 질환별 전문가가 많다 보니 개개인의 노화 정도를 고려하지 않고 2만보 걷기 등의 운동이 권유되는 식이다.

정 교수는 “노인의학의 중요성이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는 추세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전문 영역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며 “세계 최저의 출산률과 가장 빠른 고령화에 대비하려면 전체적 노인 진료 시스템이 자리잡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현재 20·~30대의 건강 상태가 부모님 세대보다 악화됐다며, 젊은 나이일 때부터 전반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보다 먼저 고령화 시대에 접어든 일본에 대한 주목도도 높아진 상황이다.

일본 도쿄 건강장수의료센터의 김헌경 전 연구부장은 “일본에서는 노쇠 예방을 위해 지자체 보건·영양사 커뮤니티를 총동원해 노인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며 “한국 역시 한국인을 대상으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해 정책을 꾸려야 한다”고 제언했다.

 

NECA, 국내 노년기 인구에 적합한 가이드라인 개발 속도 ↑

NECA에서도 국내 노년기 인구에 적합한 가이드라인의 필요성을 느끼고 개발에 속도를 내는 모양새다.

미국과 캐나다, 호주, 스페인 등 국가는 신체활동·좌식행동·운동 등 가이드라인을 마련했으며,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지난 2020년 노인을 위한 통합관리 안내서를 발표했다.

우리나라의 보건복지부 역시 한국건강증진개발원·대한치의학회 등과 신체활동·정신건강·노인 영양 관리·구강건강관리 지침을 발표했으며, WHO의 안내서를 번역 후 배포하기도 했다.

NECA 이민 팀장(정책연구팀)은 “전문가 자문 결과, 향후 개발될 가이드라인은 특정 건강 영역 중심이 아닌 대상자 중심으로 제작해야 한다는 의견을 들을 수 있었다”며 “일본처럼 기초 및 장기간의 연구를 통해 국내 실정에 맞는 데이터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노인 의료 수가 문제는 “상담 시간에 비례해 수가가 청구되는 정신건강의학과처럼 하는 게 좋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휴레이 포지티브 최두아 대표
휴레이 포지티브 최두아 대표

고령화 시대에 발맞춰 민간 디지털 기업에서도 프로그램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기업 대표로 참석한 휴레이 포지티브 최두아 대표는 “인건비를 낮추고 효율성은 높이는 형태로 디지털 케어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다”며 “궁극적 목적은 코드 블루나 환자들의 생체 증후군 등의 데이터를 중앙에 모으고 관리하는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앞으로 서비스 개발을 통해 △질환관리 솔루션 △관제 및 관리 시스템 △건강관리서비스 및 지원서비스 등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노인 건강 정책, 중앙 부처·관계기관 소통 후 수립해야

패널 토론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중앙 부처의 일방적 추진이 아닌 관계 기관과의 소통 후 노인 건강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경희대 동서의학대학원 임희숙 교수(노인학과) “고령화 시대 대비를 위해서는 오늘 같은 공론의 장이 지속적으로 있어야 할 것”이라며 “맞춤형 치료 제공 역시 사전 평가와 진단 모니터링 등이 각각 영역에서 작동해야 한다”고 정책 방향을 조언했다.

이어 “이미 노인이 된 상태에서 뭔가를 바꾸기는 어려워 중년기 때부터 생애 주기별로 관리 프로그램이 마련해야 한다”며 “이러한 프로그램 운영 후 의료 비용이 얼마나 절감되는지 대규모 연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건국대병원 신진영 교수(가정의학과)는 “노인 건강 관리가 수요자 중심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기관의 접근이 필요하다”며 “건강 검진 결과나 질병명, 약물명, 생활 습관, 신체 활동 수행 능력 등까지 고려하고 만들어야 완성도가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강남대 박영란 교수(실버산업학과)는 “복지부에서 전국의 복지관·경로당과 협업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며 “단편적인 형태가 아니라 건강 장수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제도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건강증진사업센터 강창범 센터장은 “사람 중심으로 의료 복지 시스템을 제공하고자 저희도 준비하고 있는 단계”라며 “보건소 방문 시 케어 코디네이터가 방문객의 모든 증세를 진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러한 서비스는 국가가 일방적으로 중앙에서만 추진해야 할 게 아니라 민간이 함께 해야한다고도 강조했다.

강 센터장은 “AI를 이용한 서비스 역시 통신사와 협업해 새롭게 환경을 개선해나가고 있는 상황”이라며 “시범사업을 거쳐 2023년도에는 효과성을 확인하고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