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고든병원 신경외과 배정식 원장

 서울고든병원 신경외과 배정식 원장
 서울고든병원 신경외과 배정식 원장

진단 및 수술

69세 여성 환자로 수년간의 허리 통증과 하지 방사통 및 최근 2개월 전 발생한 하지 근력 저하로 후방경유 척추 유합술 및 기구고정술을 시행하기로 하였다. 과거력으로 잘 조절되지 않는 당뇨병과 부신기능저하증이 있고, 6개월 전 관상동맥 스텐트 삽입술을 시행 받아 수술 중 감염의 위험성이 높았다.

요추 부위에 약 10~15 cm의 절개창을 내고, 4-5 번 요추간에 협착된 척추관 부위를 확장시킨 후 척추체간에 인공 뼈를 삽입하였다. 4-5 번 양측 요추 척추경에 나사못을 삽입한 후, 두 나사못에 rod를 이용하여 고정함으로써 유합 수술을 완성하였다.

치료적 접근

피부 절개창을 낸 후 삼진타우로린™주사2%를 생리식염수에 0.5%로 희석하여 세척하였다. 척추관 확장을 위해 뼈를 갈아낸 이후 bone dust를 씻어내기 위해 삼진타우로린™으로 세척하고, 척추관을 완전히 확장시킨 이후 균들의 생착을 막기 위해 삼진타우로린™으로 수회 세척하였다. 인공 뼈와 척추경 나사못을 삽입한 이후 삼진타우로린™으로 세척하고, 수술을 다 마친 후 피부 봉합을 하기전에 지혈을 하면서 수차례 세척을 시행하였다.

증례 해설

조절이 잘 되지 않는 당뇨병 환자의 경우 수술 후 감염의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 삼진타우로린™ 세척액을 사용해야 한다. 특히 체내 인공 삽입물을 넣는 경우는 균 생착의 위험성이 더 높으므로 반드시 단계마다 삼진타우로린™ 세척액을 이용하여 이를 예방하는 것이 필수이다. 또한 이 증례와 같이 출혈의 위험성이 많은 경우 남아있는 혈종이 감염균의 배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잘 세척해야 한다.

 

사용 증례 사진

01. 수술 부위를 절개한 후 근육과 뼈가 노출이 되면, 수술 기구 삽입 전에 삼진타우로린™주사2%를 생리 식염수에 0.5%로 희석하여 수회 세척을 시행하였다.

 

 

 

02. 척추경 나사못을 좌, 우 모두 삽입 후 기구에 남아 있을 수 있는 균을 제거하기 위해 삼진타우로린™
으로 세척을 시행하였다.

 

 

 

 

03. 척추관을 확장시킨 후 신경막이 모두 노출이 되고 가시 신경들이 모두 감압 된 것을 확인 후 인공 뼈를 삽입하기 전에 삼진타우로린™으로 세척하였다.

 

 

 

04. 모든 과정을 마치고 양측 배액관까지 삽입한 후 창상 봉합 전에 삼진타우로린™ 세척을 수회 시행하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