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장재원 교수

충남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장재원 교수
충남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장재원 교수

 치료목표 및 치료적 접근 

삼진타우로린™주사2%를 이용한 수술 부위 세척으로 수술 후 감염과 염증의 악화를 예방하고, 질병의 경과를 단축시키고자 하였다.

삼진타우로린™주사2% 1병(250 ml)에 생리식염수 750 ml를 희석하고(0.5%, 총 1 L), 37°C로 가온하여 세척액으로 사용한다.

 증례 해설 

62세 여성 환자로 내원 전일부터 시작된 경부 통증 및 연하통증으로 응급실을 통해 내원하였다. 이학적검사에서 left tonsil injection을 동반한 hypertrophy, peritonsillar bulging으로 인한 uvula deviation 관찰되었으며, abscess pocket이 pharyngeal, parapharyngeal space에 관찰되었으며, 일부 parotid space까지 침범하고 있는 양상이었다<그림 1>.

측인두강 및 후인두강의 경우 피부와 달리 수술 전후 환부의 소독이 어려운데 항균 및 감염 예방 효과가 있는 삼진타우로린™을 이용한 세척이 수술 전후에 환부 준비와 소독에 도움이 되었다. 또한 삼진타우로린™을 이용해 세척을 시행한 경우 급성기 염증을 대변하는 CRP(c-reactive protein) 수치가 급격히 감소하여 수술 후 급성 염증 호전에 삼진타우로린™ 세척이 도움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그림 2>.

그림 2. 수술 후 CRP 결과 값 추이
그림 2. 수술 후 CRP 결과 값 추이


심부 경부감염 수술에서 삼진타우로린™주사2% 사용 방법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