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원내과의사회 강조

대한개원내과의사회(회장 김일중)는 정부의 주치의제도 도입 추진과 관련, 이의 실행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1차 의료를 지원할 수 있는 충분한 건강보험재정 확보 등의 선행조건 등을 마련해 줄 것을 정부에 강력히 요구했다.

개내의는 "정부는 의료전달체계 개선 방안의 일환으로 주치의제도 도입을 추진하려 하고 있지만 의료인력 및 의료기관 분포가 불균형하고 개원의 중 전문의의 비율이 높아(90.7%) 양질의 의료서비스가 가능한 상황에서 성급하게 제도를 도입할 경우 혼란만을 가중시킬 우려가 크며 신 의료도입 후 100년이 지난 현재 단골의사 제도는 정착, 시행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특히 "국민정서상 유난히 대형병원, 브랜드병원을 선호하는 현상이 강하고 의료전달체계가 미비한 상황에서 주치의 제도를 도입할 경우 국민의 의료선택권을 제한해 의료이용 불편을 초래, 의료 기관에 대한 불신을 조장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지적했다.
또 "현재 우리나라 여건상 주치의로 지정될 경우 등록환자관리 등 부가적인 행정업무가 가중될 뿐 아니라 심야 환자관리의 어려움, 조기질환의 미 발견 시 책임소재의 문제점 등 의료기관 경영에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고 말하고 "의료접근성이 우수한 환경에서 주치의제도를 시행하는 것은 효용성이 떨어지는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