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근거 코로나19 분석 기반 강화 추진
코로나19 항체검사·설문조사 결과 9월 공개 예정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방역당국이 요양병원 등 감염취약시설에 대한 추가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데이터를 근거로 코로나19 분석 기반 강화를 추진한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요양병원 등 감염취약시설 추가 대응방안을 마련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감염취약시설 확진자 발생현황을 분석한 결과, 시설 내 집단감염 건수는 감소 추세를 보이지만, 감염규모는 증가하고 있다.

7월 4주는 165건일 발생했으며, 평균 24.8명이 감염됐지만, 8월 3주는 45건이 발생했으나 평균 42.6명이 감염됐다는 것이다.

지난 4월부터 운영 중인 요양시설 의료 기동전담반 운영 실적도 최근 확진자 증가에 따라 늘어나고 있으며, 지역별로 편차가 있어 활성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방역당국은 현황분석을 토대로 감염취약시설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기존 방안을 충실히 이행하면서 추가 대응방안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

감염취약시설의 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요양·정신병원 감염관리료 지원을 통해 감염관리자를 지정하고, 종사자 대상 감염관리교육도 추진한다.

또 환자발생 상황별, 시설유형별 시나리오 기반 현장 모의훈련을 8월 말부터 순차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환자 발생 예방 및 발생 시 대응체계도 지속적으로 강화할 방침이다.
집단감염 규모, 선제검사 양성률 등을 감안해 추석연휴 기간에도 종사자 선제검사, 비접촉 대면면회, 필수 외래진료 외 외박·외출 제한 등 현행 방역수칙을 유지한다.

요양시설 의료 기동전담반은 시군구별 1개 이상 운영을 목표로 지속적을 확충하고, 계약의사, 호흡기환자 진료센터 등 기존 진료체계도 활용해 의료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먹는 치료제 활성화를 위해 처방률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중증 완화를 위한 처방도 계속 독려한다는 것이다.

감염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환기기준 연구용역 등을 추진하는 한편, 관련 협회와 협조를 통해 수시 환기 등을 권고할 방침이다.

코호트 시설 내 확진자 보호 강화를 위해 이동형음압기, 산소치료기 등 의료장비도 공급한다.

방역당국은 감염취약시설 보호를 위해 대응체계를 내실화하고 기존 대책을 충실히 이행할 계획이다.

한편, 질병관리청은 데이터 확보 및 분석기반 강화 차원에서 코로나19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과 전국 단위 항체양성률 조사 등을 진행하고 있다.

질병청은 그간 축적된 코로나19 빅데이터를 연계해 외부에 개방하는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으며, 연내 개통할 계획이다.

연구분석용 원천정보를 제공해 민간 연구를 활성화하고, 분석을 고도화해 정책품질을 향상시킬 방침이다.

또 현재 고정된 현황표 및 그래프 등 형태로 단순하게 젝공되는 정보를 앞으로는 다양한 시각적 그래프로 제공하고, 시계열 통계가 자동 산출되도록 할 계획이다.

질병청은 한국역학회와 지역사회 관계기관과 민관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전국 17개 시도 주민 1만명에 대한 제1차 코로나19 항체검사 및 설문조사를 진행 중이다.

전국 17개 시도 표본지점 및 대상가구를 선정했으며, 8월 5일부터 경기, 서울, 전북, 충북지역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검체 수집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전국 17개 시도의 채혈예약자는 7815명이며, 이 중 5545명의 채혈이 완료됐다.

이번 조사는 8월 31일까지 대상자 모집 및 채혈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수집된 검체에 대한 코로나19 항체검사 및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해 9월까지 지역사회의 정확한 자연감염자 및 미진단 감염자 규모를 확인해 공개할 예정이다.

질병청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장은 "이번 조사에 관심을 가지고 협력한 국민과 각 지자체, 보건소, 협력 의료기관, 지역 참여대학에 감사하다"며 "지역별, 연령별 감염취약집단을 확인해 효율적 관리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