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 삽입시 안전성·임상 가용성 뛰어나

암 환자의 항암 치료시에 장기 정맥확보(long-term venus access)에 필요한 포트(port-가느다란 관) 및 중심혈관 삽입에 방사선 중재술이 기존의 수술실이나 병실에서 시행하는 것보다 임상적으로 훨씬 안전하고 유익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의정부성모병원 혈액종양내과 조석구 교수, 소아과 장필상 교수, 진단방사선과 김기태·송하헌 교수로 구성된 항암치료팀은 지난 2000년 9월부터 이 병원에 내원, 고형암으로 진단된 4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방사선 중재술을 통한 포트 삽관을 시행한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그 이후로도 방사선 중재술을 활용해 포트 170건, 중심혈관 삽입 830여건을 시술했으며 이 결과 역시 시술로 인한 천자 부작용, 카테터의 주행 및 기능 이상 등의 문제가 단 한 번도 발생되지 않는 좋은 성과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환자의 침상에서 중심혈관 삽입을 시도할 경우 천자 관련 부작용으로 발생한 기흉, 혈흉 등으로 정작 주 치료가 시작되지 못하고 지연되는 점을 감안하면 방사선 중재술을 이용한 시술은 매우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으로 임상에서 적극 활용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방사선 중재술을 이용한 포트 삽입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이 방사선 중재술을 활용한 포트 삽입 및 중심혈관 삽입은 암 환자는 물론 만성신부전증, 만성폐질환 등의 중증 환자 및 중요 수술을 준비하는 환자들의 진료 수준 및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협진 모델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포트 삽입 방법에는 수술적 방법과 방사선 중재술이 있으며 이 두 가지 방법은 서로 유사하지만 이번 임상연구를 통해 방사선중재술이 시술의 안정성과 임상적 가용성 측면에서 더 큰 장점이 있다는 것이 입증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