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노메드 딥카스, NECA 신의료기술평가 유예 대상 확정
비급여 사용 가능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뷰노(대표 이예하)는 인공지능(AI) 기반 심정지 예측 의료기기 뷰노메드 딥카스가 국내 의료AI 업계 최초로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로부터 선진입 의료기술로 확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신의료기술평가 유예제도는 임상 현장에 조기 도입이 필요한 새로운 기술에 대해 신의료기술평가를 유예하고 선진입을 허용하는 제도다.

유예기간 동안 의료 현장에서 비급여로 사용 가능하며, 이 기간 동안 임상적 근거를 축적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뷰노메드 딥카스는 비급여 사용이 가능해져 의료 현장에 빠르게 확산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특히 향후 건강보험 수가 진입에 대한 기대도 높였다.

AI 의료기기가 신의료기술평가 유예 대상으로 확정돼 선진입 의료기술로 결정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뷰노메드 딥카스는 지난 1월 보건복지부가 공포한 개정 신의료기술평가에 관한 규칙에 따라 평가 유예(2년) 및 신의료기술평가(약 1년) 기간을 포함 최대 3년 동안 의료 현장에서 비급여로 사용되며 임상적 근거를 쌓을 수 있다.

뷰노는 뷰노메드 딥카스의 영업 마케팅을 본격화하는 한편, 비급여 사용을 통한 리얼월드 데이터를 구축, 신의료기술평가 및 건강보험 수가 진입은 물론 해외 시장 진출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뷰노는 "뷰노메드 딥카스의 선진입 의료기술 확정은 정부의 엄격한 가이드라인을 통과한 첫 AI 의료기기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환자 안전은 물론 예방의료와 미래의료에 기여하는 혁신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으로 산업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