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전수상 대처의 혈기 왕성하고 건강한 모습은 비타민 B12 때문이라고 한다. 이런 건강 유지가 가능했던 것은 둔부에 이른바 Red Vitamin 주사를 맞았기 때문이다.
대처의 전 보좌관인 신시아 크로포드에 따르면 비타민 B12 주사가 대처 전 수상의 활력을 되찾기에는 좋지만 주사 맞는 것을 고통스러워했다는 것이다.

비타민 B12는 빈혈증 환자의 둔부와 같은 넓은 근육에 주사하는 새로울 것 없는 잘 알려진 주사다.

영국 더 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런던에 위치한 세인트 조지 병원의 캐더린 콜린스 박사는 "비타민 B12는 의사들이 여러 가지 기본적인 병적 사유를 확인하고 권고할 수 있는 아주 드문 비타민 중의 하나다. 그러나 모든 이들이 활력을 되찾기 위해 비타민 B12 주사를 맞는다면 시간 낭비에 불과하고 효과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붉은 크리스탈 합성물(Red Crystaline compound)이라는 명칭에서 기인해 Red Vitamin이라고 불리는 비타민 B12는 지나친 피로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활력을 주는 비타민으로 유럽인들 사이에 알려졌다. 비타민 B12는 이 비타민이 부족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활력소를 높여준다는 인터넷의 근거없는 소문이 돌고 있지만 아무런 과학적 근거도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전문가들은 비타민 B12 부족으로 피곤을 느껴서 Red vitamin주사를 맞게 된다면 효과가 있겠지만 비타민 B12 결핍이 아닌 경우 주사해서는 안된다고 한다.
비타민을 약물처럼 여기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는 지금 비타민 복용이 일시적으로 활력을 높여줄지 모르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근복적인 신체 질병 문제를 간과해 버리는 오류가 발생하기 쉽다고 한다.

우연인지 모르지만 비타민 B12 구조를 발견한 사람은 바로 옥스퍼드 대학에서 대처를 가르쳤던 도로시 호지킨 교수다. 비타민 B12는 비타민 B와 같이 적혈구를 생성 및 보존시키고 신경과 심장혈관조직의 작용에 기여한다.
전문가들은 균형잡힌 식이요법을 통해 매일 1마이크로그람의 복용을 권고하고 있다. 비타민B12는 주로 달걀, 고기, 닭고기, 조개류, 우유 및 유제품에 많다.

인체내에서 내재성 요인인 효소의 작용으로 신체에서 비타민 B12를 흡수할 수 있도록 작용하지만, 노인이나 알코올중독자의 경우 그럴만한 신체적 능력이 없어 비타민 B12 결핍 위험이 있다.
많은 의사들은 피곤을 줄인다는 이유로 노인들에게 비타민 B12를 자주 처방하는 경우가 있으나 그 효력은 결핍증인 사람들에게만 나타날 뿐임을 기억해야 한다.

또한 어떤 의사들은 만성적 피로를 겪고 있는 환자들에게 비타민 B12 주사를 처방하지만 그 효력 여부는 과학적 논쟁으로 남아있다.  비타민 B12 결핍은 활력 감소는 물론 환자의 정신 상태와 신경 조직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타민 B12 결핍 징후는 팔. 다리가 쑤시고, 심기 불안, 정신기능둔화 등으로 나타난다.
피곤을 느끼는 사람들은 좋은 종합 비타민을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반드시 용법과 용량을 지켜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