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학술지 저널 오브 마이크로바이올로지 게재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GC녹십자웰빙(대표 김상현)은 인태반가수분해물 라이넥이 시험관내 시험 및 페럿 모델에서 코로나19(COVID-19) 항바이러스 효과를 확인했다고 8일 밝혔다.

이 연구는 저널 오브 마이크로바이올로지(Journal of Microbioloby)에 게재됐다.

연구는 작년 충북대학교 의과대학과 GC녹십자웰빙 연구팀이 공동으로 진행했다.

인위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감염시킨 페럿 모델에 라이넥을 정맥 주사한 결과, 투여군의 폐 조직에서 감염 3일 후부터 6일까지 항바이러스성 단백질인 인터페론 α, , 인터페론 β mRNA 발현이 크게 증가했다.

또 페럿의 콧물에서는 감염 후 2~4일까지 바이러스가 배출되고 6일째부터 감소, 8일째부터 정상화됐다. 폐조직에서는 감염 후 3일째에 바이러스가 급감했다.

연구팀은 라이넥이 RdRp(RNA dependent RNA polymerase) 기전을 가진 렘데시비르와 항바이러스 기전에 차이가 있는 만큼 새로운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GC녹십자웰빙은 "라이넥과 태반 내 항바이러스 후보물질인 펩타이드, 엑소좀 등을 활용한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연구도 다각적으로 지속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