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구로병원 정신과 조숙행 교수가 최근 개최된 "대한신경정신의학회 2009 추계학술대회"에서 "제 3회 한국여성정신의학상"을 수상했다.

조 교수는 여성정신건강 분야에 관심을 갖고 생식호르몬과 정신병리, 인지기능과의 관련성 및 약물병합 치료 반응 등에 관해 연구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 특히, 1994년 국내 최초로 후기황체기 불쾌기분장애에 대한 광 치료를 도입하여 이 분야 치료 발전에 기여해 온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한, 월경전기증후군·월경전 불쾌기분장애의 빈도, 평가, 임상양상 및 정신질환에서의 월경전기증상변화에 대한 연구, 우울증 및 정신분열병 여성환자들에서의 호르몬 변화와 임상양상과의 관련성 및 정신약물과 호르몬 병합치료에 대한 시도 등 여성정신의학 분야에 지속적인 연구 활동을 해 왔다. 최근에도 임신, 산후, 폐경과 관련된 우울증 및 스트레스에 관련된 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한국정신신체의학회 회장, 대한신경정신의학회 부회장, 고았 구로병원 정신과 과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에는 국제여성정신건강협회·미국정신신체학회·한국정신신체의학회·대한정신약물학회의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세계적 인명사전 "마르퀴스 후즈후 인더월드 2009, 2010년 판"에 등재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