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 목동병원 홍영미교수팀 연구

심초음파를 이용한 심장 외막 지방 두께와 심실 기능 측정이 청소년의 내장 비만을 평가하는데 유용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대목동병원 소아청소년과 홍영미 교수는 최근 발표한 "비만 청소년에서 심초음파에 의한 심장 외막 지방 두께와 비만 계측치와의 상관성 연구"라는 논문을 통해 비만 청소년을 대상으로 심초음파에 의한 심장 외막 지방 두께 측정치와 복부 초음파 및 경부 초음파 측정치의 상관 관계를 분석했다.

16~18세 사이의 비만 청소년 65명(남자 31명, 여자 34명)과 같은 연령의 34명(남자 15명, 여자 19명)의 정상 청소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심장 외막 지방 두께는 남자가 1.5mm, 1.1mm, 여자가 1.5mm , 1.2mm로 남녀 모두 비만 청소년이 정상 청소년보다 두꺼웠다.

심장 외막 지방 두께는 비만 남자 청소년의 70.4%, 여자 청소년의 32.1%에서 유의하게 증가했으며, 비만 청소년에서 심실 비대를 보인 청소년은 남자에서 11.1%, 여자에서 21.4%였다.

홍 교수는 "내장 비만은 심혈관 질환과 대사 이상 질환을 예측할 수 있고. 청소년기의 비만에서도 중요한 연구 과제"라며 "심초음파를 이용한 비만 청소년의 심장 외막 지방 두께 측정은 내장 비만의 평가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심장 합병증 연구에도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 논문은 지난달 열린 대한소아과 추계 학술대회에서 우수초록상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