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심장학회들, 세계 최초 운동 처방 합의문 EJPC에 발표
혈압 인구별로 적정 혈압 관리를 위한 운동법 제시

[메디칼업저버 주윤지 기자] 고혈압 위험을 낮추고 개인의 혈압 수준을 고려한 세계 최초 '맞춤 운동' 권고안이 최근 발표됐다. 

사진 출처: 포토파크닷컴
사진 출처: 포토파크닷컴

유럽심장학회(ESC)·유럽예방심장학회(EAPC)는 특정 혈압군에 맞는 운동 처방 합의문을 지난달 14일 유럽예방심장학회지 'European Journal of Preventive Cardiology'에 게재했다. 

심근경색 환자 4명 중 1명의 질병 발생 원인은 고혈압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2025년까지 전 세계 인구 60%가량에서 고혈압이 발생할 것으로 추측된다. 

운동은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지금까지 주요 심혈관계 학회들의 권고사항은 개인의 혈압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주당 운동량에 초점을 맞췄다. 

이번 ESC·EAPC 합의문은 높은 근거 수준에 해당한 임상연구를 기반으로 인구를 ▲정상 혈압 ▲정상~높은 혈압 ▲고혈압 등 세 군으로 나눠 각각에 혈압을 효과적으로 낮추는 운동법을 제시했다. 

주 저자인 스위스 바젤대 Henner Hanssen 교수는 "세 혈압군에 제시하는 권고사항의 목적은 무엇보다 혈압을 낮추는데 있다"며 "혈압을 낮춰 심근경색, 뇌졸중, 심혈관질환에 의한 사망 위험을 줄일 수 있고 건강하게 사는 수명을 늘릴 수 있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세 혈압군에는 먼저 혈압을 낮추기 위해 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는 운동 목표가 제시됐으며, 이후 혈압을 낮추지만 그 정도가 상대적으로 약한 대안까지 권고됐다. 

고혈압군(혈압≥140/90mmHg)에는 '유산소 운동'이 가장 효과적인 운동법이었다. 

사진 출처: 포토파크닷컴
사진 출처: 포토파크닷컴

유산소 운동은 심박수를 높인 후 장기간 유지해주는 운동 유형을 나타낸다. 유산소 운동 중 호흡이 빨라지고 깊어지며 대표적으로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수영과 같은 활동이 포함된다. 

Hanssen 교수는 "고혈압 환자에게 유산소 운동은 항고혈압제 1알을 복용하는 만큼 또는 그 이상의 효과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정상~높은 혈압군(130~139/85~89mmHg)에는 동적 저항운동(dynamic resistance training)이 우선순위로 평가됐다. 동적 저항운동은 기본적으로 특정 근육에 긴장과 저항을 가하며 아령 등을 사용한 근력운동(lifting weights), 스쿼트, 팔 굽혀 펴기를 포함한다. 

사진 출처: 포토파크닷컴
사진 출처: 포토파크닷컴

저항이 가해진 후 근육이 움직이기 위해 혈액을 더 필요하는데, 혈액을 공급하기 위해 심박수가 빨라진다. 아울러 동적 저항운동은 근력운동뿐만 아니라 유산소 운동으로도 고려된다. 

정상 혈압군(<130/84mmHg)은 혈압이 정상에 머물지만 고혈압 발생 위험이 있는 인구를 나타내며, 정상 혈압군에는 정적 저항운동(isometric resistance training)이 권고됐다. 

정적 저항운동은 근육을 사용하면서도 이를 팽창·수축하지 않는 동작을 나타낸다. 예시로는 악력기 운동(handgrip exercise)이 있다. 즉 특정 근육에 정체된 방식으로 압력을 가하는 운동법이다. 

사진 출처: 포토파크닷컴
사진 출처: 포토파크닷컴

아울러 Hanssen 교수는 "비만이 지속되는 성인, 고혈압 가족력이 있는 건강한 성인, 임신 중 혈압이 높았던 여성(임신성 고혈압) 등 다양한 인구에서 고혈압 발생 위험이 높다"며 "해당 위험군은 운동을 통해 고혈압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대부분의 운동법이 제공하는 혈압 감소 효과가 약물치료와 유사하게 24시간 동안만 유지되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는 운동의 혜택을 얻기 위해서 지속해서 매일 하는 게 모두에게 권고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