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추계학술대회서

대한신경정신의학회(이사장 조수철)가 학과명 변경을 필두로 "국민과의 소통"을 항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는 지난 29~30일 서울 그랜드힐튼 호텔에서 개최된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에서 올해 한 해동안 다양한 변화들을 통해 임상 및 연구에만 치중하는 학회에서 국민들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학회로 거듭나겠다는 뜻을 밝혔다.
 
가장 큰 변화로 꼽을 수 있는 것은 이전부터 논란이 돼왔던 학과의 문제. 9월 26일 정기대의원회에서 정신과·신경정신과의 명칭을 정신건강의학과로 바꾸는 안이 가결돼 현재 대한의학회의 인증과 의료법 시행령에 따른 보건복지가족부의 통과를 기다리고 있다. 학회는 대의원회에서 다른 과와의 중복을 피하기 위해 고심했으며 압도적인 비율로 가결된 이상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학회 변혁의 계기가 된 것은 한국정신의학 100주년이다. 이사장인 서울대병원 소아정신과 조순철 교수를 필두로 한 편집위원회가 100주년을 기념해 학회의 연혁, 내력을 정리한 "한국정신의학 100년사"를 발간했다. 학회 조직도 기존 기획위원회를 홍보기획위원회로, 국제위원회를 운영위원회로 바꾸는 등 12개 위원회, 1개 특별위원회로 개편을 했고, 재단으로 법인을 준비 중으로 거의 완료단계에 있다.
 
29일 총회에서 차기 이사장으로 선정된 오병훈 세브란스정신건강병원장은 "정책연구소의 기능을 강화해 5년마다 정신건강 지표를 제시해 자살을 비롯한 사회의 다양한 이슈들에 대해 앞서나가는 선도적인 역할을 하겠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이런 변화들을 통해 학회가 얻으려는 것은 "국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통로"다. 학회의 성격 상 임상과 연구에 치중되다보니 국민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범위와 힘이 적었다는 것. 이에 학회는 국민과의 거리를 좁히는 한편 정부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정신보건법, 민간보험에서의 차별 등 국민들의 정신건강 인식 고취와 실질적으로 제도들을 개선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학회는 매년 4월 2일 "정신건강의 날" 행사를 활성화해 주간 사업으로 확장시킨다는 안을 여기에 대한 대표적인 예로 꼽았다.

학술대회 역시 뇌과학, 심리학 등 임상적인 측면과 함께 사회적인 이슈에 대한 심포지엄, 공청회 세션들을 마련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주요 사회적 이슈들로 정신보건법 개정, 정신질환에 대한 민간보험 적용, 지역정신건강 및 정신의학 치료·발전의 중장기 계획, 희귀난치성질환 등급, 청소년 우울증 및 치매 등이 꼽혔다.
 
한편 변화의 일환으로 학술대회도 "춘계를 지방, 추계는 서울"이라는 기존의 개최방식에서, 내년부터 "서울에서 춘계, 추계는 지방"에서 개최하려는 계획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