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희의원 지적

국회 보건복지가족위원회 전현희 의원은 정부가 11월로 예정되어 있는 신종인플루엔자 백신 접종과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집단으로 접종하는 후진국형 방식에 대해 지적하면서, 국민의 안전과 효과를 고려하지 아니한 접종계획이 이루어질 경우 돌이킬 수 없는 피해가 발생할 수 있음을 경고하고 보건복지가족부의 철저하고 책임 있는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전 의원은 보건복지가족부의‘예방접종심의위원회 2009년도 제6차 회의록’을 분석한 결과, ‘신종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예진표’를 검토하면서‘단체접종’ 표기보다는 ‘학생용’ 또는 ‘단체용’으로 표기하도록 하였는데, 이는 사실상 표현만 달리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아이의 건강상태와 의사의 진료환경을 고려하지 아니하고 실시되는 단체접종 방법은 그 위험성으로 인해 세계적으로도 근절되고 있는 추세라는 것.

따라서 전 의원은 “우선적으로 백신투약에 대한 대국민 여론조사 및 접종을 행할 의료진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행정적 편의를 위한 단체접종보다는 의료기관에 직접 방문하여 충분한 문진 후 안전하게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본은 백신 접종방법을 의료기관에서 임의접종하는 방식을 선택하고 있다.

한편 11월로 예정하고 있는 신종인플루엔자 백신 우선접종과 관련굚 우선 접종의 대상자 선정과 백신의 안전성 문제에 대해 지적하면서, 백신 접종에 따른 효과의 극대화와 안전성을 담보할 수 있는 보건복지가족부의 철저하고 책임 있는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그는 “정부가 계획하고 있는 우선대상자에는 일본이나 미국에서 고려하고 있는 ‘6개월 내지 1세 미만의 아이들을 돌보는 부모나 보육 관련 종사자’가 누락되어 있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