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식품의약국(FDA)이 프로메타진(promethazine) 주사타입 약제에 박스 경고를 추가했다.

경고내용은 약물이 부정확한 방법으로 투여될 경우 심각한 조직손상의 위험도를 높인다는 부분으로 이전 처방정보에는 포함되어 있었지만 박스 경고로 강조되지는 않았었다.
 
프로메타진은 이상감각증과 수술과 연관된 알레르기 반응, 구역질, 구토 등의 증상과 수술 후 통증완화 사용되는 약물로 1956년에 승인받았다. FDA는 올바른 투여방법으로 근육 내 투여를 권장하고 있고, 정맥 및 피하 투여는 금기 시하고 있다.
 
잘못된 투여방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괴저, 접종부위의 통증, 정맥염, 종창, 물집을 비롯 근막절개, 피부이식, 절단이 필요한 조직상처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이에 FDA는 제조사인 USP사에 라벨에 경고 박스를 추가하는 한편 의사들에게 정맥 주입으로 인한 위험성을 환자들에게 알리도록 권장했다. 또한 잘못된 방법으로 투여할 시 환자가 통증을 느낀다면 즉시 투여를 멈추고, 이 방법들로 투여받은 환자들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잠정적인 조직상처에 대해 관찰하도록 했다.
 
한편 FDA는 제조사에 투여 정보 내용을 강조할 것을 요구했다. FDA는 정맥 투여시 최고 용량은 25mg/ml, 투여 비율은 25mg/분으로 권장하고 있고, 근육 내 투여시 용량은 50mg/ml로 제한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