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가 21곳의 의료기관에 대해 지정취소 절차를 밟고 있다.

복지부 중앙인플루엔자 대책본부(본부장 전재희)는 15일 브리핑에서 신종플루 치료 거점병원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 일부 문제점이 발견된 의료기관에 대해 해당 시·도지사로 하여금 지정 취소 절차를 진행키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감염예방조치 등이 미흡한 16개곳은 현장 지도 점검을 통해 감염예방 조치에 대해 개선토록 했다.

복지부는 향후 환자 발생 규모에 따라서 치료거점병원 추가 지정을 위한 사전 검토를 실시하고 다수 중증 환자 발생에도 대비하여 소요되는 병상이나 인력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복지부가 치료거점병원 464개소에 대해 외래진료실 안전관리 및 감염예방 부문, 입원실 형태 및 격리용 병상수 확보 부문 등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별도진료실 미 확보 시 추가 대책이 없는 경우, 입원 진료가 가능하지 않은 경우, 거점병원장 역할 수행 의지 및 자치단체 의견 등으로 21곳을 취소키로 하고 현재 절차를 진행중이다.

감염예방을 위해 별도 진료공간을 확보하거나, 또는 일반진료실에서 진료하되 의심환자에 대해 마스크 착용, 손 세정제 사용등의 감염예방 조치를 하는 병원이 419개소(92%)였다.

일반 환자와 함께 진료하는 병원 37개 중 ‘향후 별도 진료실 운영 계획이 없다’라고 응답한 병원은 23개소(5%)이며 이중 7개소는 취소 예정. 나머지는 개선을 권고하고 향후 지속적으로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전담인력을 배치하고 있는 병원은 317개소(70%)이고, 평균 의료 인력은 의사 2.3명, 간호사 2.5명였다.

환자 진료 시 의료인 감염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는 경우가 444개소(97%), 직원 교육은 445개소(98%)에서 실시했다.

격리병상(음압병상, 격리병상, 중환자병상)을 운영하고 있는 병원이 340개소(75%)이고, 일반병실을 입원실로 운영하고 있는 병원은 122개소(27%)였다.

신종인플루엔자 확진검사가 자체 가능한 병원이 119개소, 나머지 병원은 전문검사기관에 수탁하고 있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