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가족부(장관 전재희)는 21일 대경권(대구, 경북)과 충청권(대전, 충북, 충남)의 권역별 전문질환센터로 대구가톨릭대병원, 충남대병원(이상 류마티스·퇴행성관절염센터), 영남대병원, 충북대병원(이상 호흡기질환센터)을 선정했다.

권역별 전문질환센터는 5대 권역(강원·제주권, 충청권, 호남권, 대경권, 동남권)에 대해 류마티스·퇴행성관절염센터, 호흡기질환센터를 각 1개소씩 건립할 계획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

올해는 충청권과 대경권이 대상 지역이었으며, 지난 5월부터 대경권과 충청권의 지방대학병원(종합전문요양기관에 한함)으로부터 사업계획서를 신청 받아 별도 선정위원회의 서면평가, 현지확인 및 최종평가를 통하여 확정했다.

이 사업은 수도권의 의료 자원 집중 현상으로 인한 환자의 수도권 과밀화 현상과 지방의 낙후된 의료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되는 것으로 사망률·유병률이 높고 질병에 대한 국민 부담이 큰 질환 중 환자의 수도권 집중이 심한 류마티스·퇴행성관절염과 호흡기질환 전문질환센터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4개 기관은 각각 총 250억원 규모(국비 100%)의 센터 건립에 소요되는 시설비, 장비비 및 사업비를 지원받아 2012년 개원하게 된다.

보건복지가족부는 이 사업을 통해 류마티스·퇴행성관절염, 호흡기질환에 대한 진료체계 구축, 연구·교육·공공의료사업 수행 등 지역 주민에게 양질의 전문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지방 대학병원의 경쟁력 강화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