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두륜 변호사, "작업 자유·진료비 청구권 침해"

"의학적 필요성·수진자 동의 때도 획일 적용은 부당"

 임의비급여 진료비 환수의 기준인 복지부 고시나 국민건강보험법 관련 규정은 위헌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대외법률사무소 현두륜 변호사는 최근 자신이 수임 맡은 임의비급여 진료비 환수 규정에 대한 위헌법률심판제정 신청사건과 관련 이같이 밝혔다.

 임의비급여는 환자에게 투약한 의약품이나 치료재료 등의 사용을 복지부 고시나 국민건강보험법에서 규정하고 있으나, 임상에서 규정보다 많은 양을 사용할 수밖에 없고, 그에 따라 공단에 청구할 수 있는 비용 이외의 비용은 환자들에게 부담시키고 있는 것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것.

 환자 진료를 위해 불가피하게 고시나 규정보다 많은 양의 약품이나 재료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데 이런 경우 무조건 "사위 기타 부당한 방법"에 해당된다고 보고 요양기관 업무정지 또는 과징금 처분을 내리고 부당이득금을 환수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현 변호사는 의학적 필요성이 있었거나 수진자의 동의 또는 요구에 의해 실시된 경우, 요양급여기준에 위반하여 수진자로부터 진료비를 받았다는 이유만으로 비용을 환수한다면 이것은 의사 직업수행의 자유와 진료비 청구권을 부당하게 침해하는 것이라는 입장이다.

또한 그 규정이 너무 불명확하여 행정기관이나 법원으로 하여금 자의적인 판단을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위헌이라고 할 수 있다는 것.

 현 변호사는 불가피하게 보편적인 진료수준을 벗어나거나 환자의 동의를 얻어서 진료하는 경우 요양급여기준이 개입되어서는 안 되며, 환자와 의료기관 사이의 계약에 맡기는게 순리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