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대 박중신교수

서울의대 산부인과 박중신 교수는 최근 미국에서 발간된 의학교과서 “Chestnut"s 산과 마취학; 원리와 진료, 제4판 (Chestnut"s Obstetric Anesthesia; Principles and Practice, the 4th edi.)"의 ‘산전 태아 평가 및 치료 (Antepartum Fetal Assessment and Therapy)’ 부문을 맡아 집필했다.

이 책은 산모와 태아를 다루는 산과 마취학 교과서로서 산과 마취학의 역사부터 산모와 태아의 생리학적 원리, 태아와 신생아의 평가 및 치료 등의 기초 분야와 진통 및 질식 분만 마취, 제왕절개수술 마취, 산과적 합병증과 전신 질환을 가진 산모의 마취 등 실제 임상 진료 분야로 나누어, 산과 마취학에 관련된 모든 분야를 다루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산과 마취를 실제 담당하고 있는 임상 의사 뿐 아니라, 산과 마취학 분야를 연구하는 기초 과학자에게도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박중신 교수는 이 책에서 마취과 의사들에게 산과학 분야의 원리를 소개하는 내용인 저위험 산모 및 고위험 산모의 산전 관리, 주산기 초음파 검사와 태아 염색체 이상의 선별 검사 및 진단, 태아 수종, 지연 임신, 자궁내 태아 사망, 태아 치료 분야 등을 마취과 의사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기술했다고 설명했다.

또 “최근 무통 분만을 비롯하여 산과학에서 다루는 여러 분야에서 마취과와의 공동 진료는 더욱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 중요성은 더욱 강조될 것이다. 이번에 발간된 산과 마취학 교과서를 통하여 산과 마취를 담당할 마취과 선생님들이 산과적인 기본 원리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모스비 엘시비어 (MOSBY ELSEVIER)출판, 199달러, 총 54단원 1222쪽.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