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 동산의료원 개발…협력병원간 온라인조회

OCS, PACS, EMR 등 대학병원들이 앞 다퉈 의료정보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한 대학병원이 자체 개발로 환자진료정보시스템과 전자간호기록시스템 등을 개발 의료정보화에 나서고 있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의과대학 내에 보건의료정보기술연구소를 설립, 의료원 정보화에 나서고 있는 계명의대 동산의료원.

의료원은 최근 1·2차병원에서 의뢰된 환자의 진료정보를 온라인상으로 직접 조회하고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진료정보공유시스템을 구축, 첨단 의료정보화 구현에 나선다고 밝혔다.

동산의료원이 구축한 진료정보공유시스템은 의료원 전산팀과 계명대 보건의료정보기술연구소(소장 김윤년, 계명의대 순환기내과 교수)가 공동 개발한 것으로, 동산의료원 외래에서 실시한 각종 검사결과와 방사선촬영, 수술 및 입원결과 등을 텍스트와 의료영상이미지 자료로 나눠 웹상에서 출력·검색을 가능하게 한 시스템이다.

의료원 관계자는 이번 진료정보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많은 양의 진료정보 DB를 축적시킬 수 있어 의학 연구·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환자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한 해킹방지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등 보안문제에 대한 대비책도 마련돼 있다고 말했다.

또 의료원은 지난 수년간 첨단 디지탈병원화를 위해 OCS와 PACS를 도입 지속적인 관리를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전자간호기록시스템 개발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관련 최근에는 "ICNP를 적용한 전자간호기록시스템 개발을 위한 워크샵"을 주제로 교수·임상 지도자 세미나를 열기도 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