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지역주민·의료진 시 전체가 한팀
생활환경 요인 27개 과제 추진
 2002년 창원시 "건강도시 프로젝트" 추진 계획 수립으로 시작된 창원 건강도시는 현재 "건강도시 창원 실행계획 착안사항"으로 총 10개 분야에서 61개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건강도시 프로젝트는 2003년 "고품격 도시 창원 Health Plan 2010" 수립을 통해 구체화 됐으며, 이후 2005년 7월 창원시 건강도시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 구체적인 실천 사업에 돌입했다.

 이에 앞서 창원시는 지역의 각 분야별 대표와 지역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건강포럼과 건강도시 국제학술대회 등을 통해 초기 2~3년간 적극적인 건강도시 창원 알리기에 나서기도 했다.

 이를 토대로 창원시는 시차원에서 "시민을 둘러싸고 있는 생활환경 요인" 5개 분야 27과제로 ▲지속 가능한 도시의 개발(7과제) ▲물리적 환경의 개선(6과제) ▲깨끗한 음용수 공급(6과제) 운송체계 개선(4과제) ▲주거정책(4과제)을 수행중이며, 보건소 차원에서 "시민의 생활습관요인" 5개 분야 34개 과제로 ▲감염성질환, 식중독 그리고 예방접종(4과제) ▲음주습관 개선(6과제) ▲금연프로그램(8과제) ▲외국인 근로자의 건강증진(11과제) ▲젊은이들의 건강증진(5과제) 등을 추진중이다.

 구체적인 건강도시 사업 사례로 현재 창원대학교와 건강증진대학을 설립 운영하고 있다. 건강증진대학은 창원대학 내에 건강증진반 개설과 정규 교양과목으로 2개 과목 4개반을 운영 강의를 실시하고 있다.

 또 건강증진대학 및 지역의료기관과 공동으로 건강증진대학 암예방 심포지엄, 만성병질환 검진 및 심포지엄 등도 진행했다. 이외에 건강증진산업장 사업, 건강증진병원 등도 진행 중이다.

 특히 건강증진병원의 경우 타 건강도시에서도 모범 사례로 꼽을 정도로 의료진은 물론 환자 및 보호자들이 참여하는 건강도시 사업의 한형태로 평가받고 있다.

건강증진병원은 의료기관내 모든 구성원들이 금연과 절주라는 단순한 건강캠페인에서부터 병원내 환자 식단운영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감염성폐기물 수거 관리 등으로 환자뿐만 아니라 모든 구성원의 건강 증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창원 건강도시는 2009년 새로운 건강도시 사업의 목표를 "기후변화와 건강"으로 정하고 구체적인 사업 실행 방안도 준비중이다.

 이미 지난해 "기후변화와 건강 대책에 대한 포커스그룹회의"를 통해 사업 실천 전략을 결정했으며, 지자체 예산으로 대학교육과 지역의료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다양한 기후변화 건강 대책을 마련중이다.


원주시

첨단의료 건강도시 이미지 구축 중
외부 전문가 네트워크 활용 의료 불평등 해소


 2004년 AFHC 창립총회 시 정회원으로 가입하면서 건강도시 사업을 실시한 원주시 건강도시 사업은 2004년 10월 "원주미래 건강도시 포럼"이 창립되면서 본격화했다.

 이후 원주 건강도시 사업은 시청 조직내에 건강도시팀과 건강관리팀 등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2005년 WHO 건강도시 원주 선언을 통해 원주시민건강의 날(매년 4월 7일 세계보건의 날) 조례를 제정했으며, 건강도시자문위원회 구성과 함께 관련 조례도 제정됐다.

 현재 원주시는 건강도시 전담부서로 기획예산과 건강체육지식산업단을 구성, 다양한 건강도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원주 건강도시는 특히 수도권에 인접한 지역적 특성상 지속적인 인구 유입과 인구 고령화로 다양한 노인의료서비스 사업을 펼치고 있다.

 또 지역 특화산업이 첨단의료기기단지와의 협력에 기반해 생명과 IT중심의 첨단의료건강 산업 육성을 통한 건강도시 이미지를 원주시의 브랜드로 만들고 있다.

 원주시도 창원시와 마찬가지로 시청 내부에 설치된 건강체육지식산업단을 통해 외부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크인 건강도시자문위원회 운영, 건강도시 정책 개발, 자체 프로젝트 추진 등을 담당하며, 보건소 건강증진사업에서는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건강생활실천협의회 운영, 시민건강증진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연계진료 확산 및 보건의료서비스 불평등 해소 사업을 펼치고 있다.

 구체적 건강도시 사업으로 어려운 이웃과 더불어 함께 사는 시민참여의 복지도시 건설을 목표로 한 천사(1004)운동이 있으며, 도시 환경 및 시설분야로 맨발로 걷는 건강로 조성(원주 치악산자연휴양림), 폐기물연료화(RDF) 사업(원주 광역매립장), 연세대 원주캠퍼스내에 설립된 원주환경친화기술센터 등이 있다.

 또 국제걷기연맹에서 인증한 원주 한국국제걷기대회를 비롯해 유아스포츠 걷기대회, 원주시민 걷기대회 등의 행사도 실시하고있다.

 특히 건강보험공단 원주지사와 공동으로 노령자들의 의료서비스를 담당하는 어르신 건강운동 사업과 연세대 운동의학특성화사업단과 공동으로 운동의학연구실도 공동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 원주의료원과 소초·부론·귀래 보건지소와 연계진료시스템을 운영중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