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후 세계시장 2.5배 성장 "수출길 닦아라"

우리나라 전자의료기기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몇 안되는 품목중 하나가 PACS(의료영상 저장 및 전송시스템)이다.

90년대 초반부터 기업과 정부의 과감한 지원으로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하여 90년대 후반에 Mini PACS를 개발, 소규모 수출을 시작함으로써 사업화에 성공한 PACS산업이 99년말 정부의 보험수가 적용으로 연간 1,000억원대의 내수시장 성장에 힘입어 비약적인발전을 거듭하면서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을 구비한 산업으로 자라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경쟁력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국내 PACS업체의 해외수출실적이 기대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과 지원이 시급한 실정이다.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최근 정부에서 전자의료기기 산업 육성차원에서 PACS산업을 집중 지원할 계획을 세우고 이에 대한 세부전략을 마련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그나마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모처럼 논의중인 정부의 육성정책이 소기의 목표를 달성하여 국가의 수출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서는 시장과 기술에 대한 보다 심도있는 이해가 전제되어야 하는 바, 이번호엔 세계시장에서 국내 PACS산업의 발전가능성을 고찰하고 이에 따른 국내 업체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PACS 산업 세계화 정책수립에 다소나마 도움이 되는 방향을 제시하여 보고자 한다.


1. PACS 산업의 성장성

1) PACS의 유용성

PACS는 21세기 고급 정보통신기술이 의료분야에 접목된 가장 성공적인 사례로서, 향후세계의 모든 의료기관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기존의 Hard Copy 방사선필름을 디지털영상으로 대체하여 저장·조회하고, 나아가 유·무선을 통해 외부에 전송할 수 있는 PACS는 의료분야에서 다음과 같이 명확한 경제적, 의료적 편익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① 경제적 편익

PACS는 기존에 방사선 필름을 생성·관리·조회·전달하는 과정에서 발생되었던 인적, 물적 비효율을 대폭 제거하여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고가의 필름 및현상액 등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하는 경제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고가였던 저장장치 등 하드웨어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추세에서 PACS도입의 경제적 편익은 날로 커지고 있다.


② 의료적 편익

PACS는 촬영기기로부터 획득된 화질을 적정 보정하여 영상판독의 질을 높임으로써 진단의 정확성을 제고할 수 있고, 촬영에서 판독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몇 분에 불과하여 신속한 진료를 가능케 하여 환자의 진료대기시간을 감소시킨다.

또한 PACS의 구축은 필름체제에서 흔히 발생될 수 있는 필름영상의 분실과 오인을 방지하여 의료사고의 가능성을 낮추며, 원격지 의사간 동시 영상조회와 협진을 통해 진료의 질을 높이고, 의학교육과 임상연구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의료발전에 공헌하고 있다.

특히 의료 기술의 발달로 영상의 입체화와 자동진단기능의 수행을 통해 진료의 질을 높이려는 요구가 증대되고 있는 바, 이러한 입체영상과 자동진단기능의 수행에 PACS가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2) 세계시장의 성장성

2001년 현재 전세계의 PACS시장의 규모는 약 10억불로 알려져 있으며, 북미가 약 47%를 차지하여 가장 큰 시장이고, 유럽과 아시아가 비슷한 비율로 나머지 시장을 반분하고 있다<표 1>.


미국시장의 경우 현재 병원의 약 20%가 PACS를 설치하였고, 2007년까지 전체 병원의 67%가량이 PACS를 도입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또한 유럽시장은 그동안 병원 예산통제로 PACS 도입이 부진하였으나, PACS의 안정성과경제적 효과가 널리 인정됨에 따라 최근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어 향후 4~5년내 전체병원의 약 50%가량이 추가로 PACS를 도입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자료: Frost & Sullivan).

따라서 2004년경에 세계 PACS시장은 현재의 2.5배인 약 25억불에 달하는 광활한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보여 국내 업체에게는 매우 매력적인 기회임이 분명하다.

외국의 경우 전체 PACS가격에서 소프트웨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30~35%로 소프트웨어 가격이 제대로 인정되고 있는 실정을 감안할 때 해외수출시 국내업체의 수익전망은 매우 밝다고 하겠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