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일에 한번이상 섭취…오메가 -3 지방산 충분히

【메디칼 업저버 호주판 11월 29일자】=관상동맥질환자에게 어류섭취가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심장협회는 최근 발표한 "AHA Scientific Statement: 어류 섭취, 어유, 오메가-3 지방산과 관상동맥질"(Circulation 2002;106:2747~2757)을 통해 관상동맥질환 환자들이 오메가-3 지방산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이들에 대한 의사들의 관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보고서에서는 관상동맥질환과 어류섭취, 어유, 오메가-3 지방산 관계를 조사한 여러 연구를 예로 들며 적어도 1주일에 한번 이상 어류를 섭취한 사람들이 전혀 어류를 섭취하지 않은 이들에 비해 관동맥질환에 의한 사망률이 낮았다고 밝혔다.

또한, 어류 섭취가 갑작스런 심장사를 낮추는 것과도 관계가 있었다.

관상동맥질환자들은 오메가-3 지방산을 적어도 하루에 1g을 섭취해야 하는데 특히 어류가 바람직하다고 미국심장협회는 권장하고 있다.

만약 환자가 지방산을 음식에서 섭취할 수 없다면 보충제를 복용할 수도 있는데 이때 반드시 의사들의 상담이 필요하다.

또한 의사들은 환자들이 트라이글리세라이드 저하를 위해 오메가-3 지방산 캡슐을 매일 2∼4g 정도로 복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일반인들도 적어도 1주일에 2번 정도는 어류 종류의 음식을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하루에 3g이 넘게 오메가-3 지방산을 과도섭취하는 것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과도섭취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것은 비린내로 인한 불쾌감이었다. 다른 부작용은 LDL 콜레스테롤 상승, 위장장애, 당내성 등이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