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권리장전`·`엔젤운동`등 고객만족 활동 활발
환자권리장전을 선포하거나 고객감동의 전인간호 서비스를 위한 엔젤운동 등을 전개하며, 고객만족도를 높여나가고 있는 것이다.
관동의대 명지병원은 3일 환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합리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9개 항의 `환자권리장전` 선포식을, 분당서울대병원은 4일 전인간호 서비스를 위한 간호 엔젤(Angel) 운동 선포식을 가졌다.
명지병원의 환자권리장전은 모든 환자가 건강을 통한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인격적 대우 △성실하고 적정한 진료와 시술 △설명을 들을 권리 △선택의 권리 △새로운 의학적 시도 및 교육 참여 △환경 보호 △진료상의 비밀 보호 △사생활 및 신체의 비밀 보호 △진료비 내역에 대한 알 권리 등 9개항을 제정했다.
엔젤운동은 천사의 사랑과 같이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진심어린 간호로 고객에게 감동을 주도록 해야 한다는 의미로 어떤 상황에서도 고객인 환자의 마음과 입장에서 자연스럽고 예의바르게 감동을 주자는 것이다.
이 운동은 모든 간호사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월별 교육 프로그램, 고객응대 서비스를 위한 지속적인 집중 모니터와 피드백 관리, 간호상담을 하는 Angel Call 서비스로 나뉘는데 퇴원한지 2~3일 된 환자에게 전화하기등 구체적인 지침을 담아 감동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앞서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경희대병원 등은 환자권리장전을 병원 곳곳에 붙여놓고 환자의 권리를 안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