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왑테스트 음성판정 어린이에서 새로 검출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respiratory syncytial virus, RSV) 증상을 보이지만 swab test에서 음성인 어린이들의 경우 새롭게 검출된 바이러스인 human metapneumo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호주 브리스베인의 로얄 아동병원 감염내과의 마이클 니센 박사<사진>는 "위의 두 증상이 모두 비슷해 RSV인지 아니면 상기도 바이러스인지를 판명하기는 매우 어렵지만 그 증상은 그렇게 심하지는 않다"고 밝혔다.

임상 세균학 연구소장인 테오슬루트박사는 네덜란드에서 발견된 적이 있는 이 바이러스가 최근 호주에서도 검출됐다고 밝혔다.

로얄 아동 병원측은 작년에 RSV 음성반응으로 판정된 어린이들로부터 328개 샘플들을 채취, 이를 다시 테스트 해 본 결과 샘플 9%에서 바이러스가 발견되었다고 전했다.

니센 박사는 "바이러스가 발견된 어린이들이 예전 기관지염 감염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이들의 병력을 조사해본 결과 이들이 전에 기관지염을 앓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하고 덧붙여 이 바이러스들이 호주 뉴사우스웨일즈 지역에서도 발견되었다고 전했다.

◇RSV 유사증상
 -평균적으로 2세 이상의 유아(간혹 3주에서 11세 아이들에게서도 모두 발견된다)
 -기침, 콧물, 열병
 -결막염, 구토, 천명, 탈수증
 -바이러스 폐렴에서 나타나는 가슴 X레이 이상, 혈구 이상도 나타날 수 있다.
 -증상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나 증상이 심한 어린이들은 입원이 필요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