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COT 연구 조기 종료

고혈압 치료의 대표적인 두가지 약물을 대상으로 실시된 임상시험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조기종료돼 그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표적 칼슘길항제 `암로디핀 베실레이트`와 ACE억제제 `페린도프릴`의 병용효과를 검증한 `ASCOT(Anglo-Scandinavian Cardiac Outcomes Trial)` 연구과정에서 두 약물이 기존요법 보다 월등하게 우수한 효과를 나타낸 것이다. 이로써 2006년 완료를 목표로 1997년 시작된 이번 연구는 조기종료됐다.
 `ASCOT` 연구는 고혈압 및 다양한 심혈관질환 위험인자를 가진 2만여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심혈관질환 예방에 있어 암로디핀을 기본으로 하는 처방과 베타차단제를 기본으로 하는 처방의 효과를 비교했다. 암로디핀 투여군은 추가적인 혈압조절이 필요할 경우 ACE억제제 페린도프릴과 알파차단제 카두라엑스엘을 병용했으며, 베타차단제군은 이뇨제와 카두라엑스엘을 추가병용했다.
 ASCOT 운영위원회는 이번 시험과 관련, 암로디핀 기본 투여군의 혈압강하 효과가 베타차단제군 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 임상시험을 예상보다 일찍 종료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향후 추가적으로 더욱 자세한 분석이 필요하겠지만 현시점에서 새로운 병용요법이 기존 보다 유의한 개선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덧붙였다. 자세한 결과는 내년 3월 미국심장학회(ACC) 연례 학술대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이번 연구의 운영위원회 공동의장을 맡은 피터 세버 교수(임페리얼 칼리지 런던)는 뇌졸중이나 심장발작 위험군 환자에게 있어 병용요법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점을 강조, "특정 항고혈압제 병용요법 대상으로는 처음 실시된 이번 연구의 성과로, 대부분의 환자들이 바라고 있는 병용약물에 대한 관심과 추가적 연구가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또 일반적으로 고지혈증 치료대상으로 여겨지지 않았던 정상 또는 약간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고지혈증치료제 아토바스타틴과 위약군의 대조시험도 진행돼, 고혈압과 고지혈증 동시치료에 관한 지표가 제시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