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 함께하는 "축제의 장"으로 


의협 창립 100주년을 기념하는 32차 종합학술대회(대회장 주수호 조직위원장 김건상)가 "한국의료 100년 국민건강 100세"라는 슬로건으로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코엑스에서 개최, 첨단 의과학 및 한국의료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이번 종합학술대회는 의협 창립 100주년이 주는 역사성과 상징성을 부각시키고 분과학회 참여 형태의 단순한 연합학술대회 성격을 뛰어넘어 국민과 의사가 함께 참여하는 축제의 장으로 격상시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종합학술대회는 대한내과학회 등 47개 학회가 참여, Keynote Lecture & Open Forum, Plenary Lecture & Satellite Symposium, 개원의 연수강좌, 의사와 함게하는 건강 달리기, 의협 의과학상, 결혼이민자가정 의료지원사업, 100년사 전시 및 심포지엄, 예비의사 100인 교양의학 퀴즈열전, 원격로봇 복강경 수술 시연, 생체의학사진전, 의료산업전 등 24개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특히 뇌신경 질환의 극복, 인간게놈과 맞춤의학, 암의 예방과 백신이란 주제의 심포지엄과 미래의학기술로 명명할 수 있는 나노테크놀러지 등 4개의 주제로 열리는 특별기획전시 등은 큰 호응을 얻었다.

 또 국민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심폐소생술, 스텐트·내시경·로봇수술 등 첨단의학의 원리를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하고 의학의 발전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모형 전시 및 시연을 기획해 큰 호응을 얻었을 뿐 아니라 각 분야의 유명의사를 초청한 의료 문화 체험 공간을 마련한 기획전시도 열어 의미를 더했다.

 이외에도 각계 저명인사를 초청하는 Guest Forum, 개원의강좌, 기초임상 통합 심포지엄, 보건의료계 전문분야별 참여 프로그램 등 다양한 행사가 있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