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들병원, 성북우리아이들병원 등 소아청소년과 2개소 지정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보건복지부는 특정 질환이나 진료과목에 전문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101개 의료기관을 제4기 1차년도 전문병원으로 지정했다.

복지부는 대형병원 환자쏠림을 완화하고,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11년부터 전문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소병원을 전문병원으로 지정하고 있다.

이번 4기부터 제외된 재활의학과 분야를 감안한다면 3기보다 4개 의료기관이 증가했다.

복지부는 4기 1차년도 전문병원 지정을 위해 지난 6~7월에 108개 의료기관으로부터 신청을 받았다.

전문 분야별 전문병원 지정 현황
전문 분야별 전문병원 지정 현황

환자 구성 비율, 의료질 평가 등 7개 지정기준에 대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서류검사 및 현지조사, 전문병원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101개 병원을 최종 선정했다.

관절 2개소, 뇌혈관 1개소, 대장항문 1개소, 소아청소년과 2개소, 안과 1개소, 한방중풍 1개소가 증가했고, 신경과 1개소, 산부인과 2개소, 한방부인과 1개소는 감소했다.

관절은 20개 기관으로 △서울성심병원 △씨엠병원 △부민병원 △바로선병원 △연세사랑병원 △의료법인 이춘택병원 △바른세상병원 △예손병원 △좋은아침병원 △의료법인 부민병원 △의료법인 해운대부민병원 △의료법인 부산고려병원 △부산본병원 △의료법인 부산센텀병원 △의료법인 부평힘찬병원 △국제바로병원 △의료법인 마이크로병원 △순천하나병원 △더블유병원 △진주세란병원이 선정됐다.

뇌혈관 4개 기관은 △명지성모병원 △의료법인 효성병원 △에스포항병원 △굿모닝병원이며, 대장항문 5개 기관은 △서울송도병원 △한솔병원 △대항병원 △의료법인 부산항운병원 △의료법인 구병원이 이름을 올렸다.

수지접합 4개 기관은 △의료법인 서부산센텀병원 △의료법인 뉴 성민병원 △예손병원 △더블유병원이며, 심장 1개 기관은 의료법인 세종병원이다.

알코올 9개 기관은 △아주편한병원 △진병원 △더블유진병원 △다사랑중앙병원 △온사랑병원 △예사랑병원 △주사랑병원 △다사랑병원 △한사랑병원이며, 유방 1개 기관은 사단법인 세계로병원이다.

척추 16개 기관은 △우리들병원(강남) △나누리병원(강남) △서울척병원 △부산우리들병원 △21세기병원 △의료법인 나누리병원 △나누리수원병원 △의료법인 윌스기념병원 △의료법인 안양윌스기념병원 △안산21세기병원 △대전우리병원 △광주새우리병원 △ 우리들병원 △보광병원 △참조은병원 △우리들병원이 선정됐다.

또, 화상 5개 기관은 △한림대학교 한강성심병원 △재단법인 베스티안서울병원 △재단법인 베스티안부산병원 △재단법인 베스티안병원 △푸른병원이며, 주산기(모자) 1개 기관은 의료법인 현대여성아동병원이다.

산부인과 10개 기관은 △차의과학대학교 강남차병원 △미즈메디병원 △인정병원 △그레이스병원 △시온여성병원 △허유재병원 △서울여성병원(부천) △분당제일여성병원 △의료법인 서울여성병원 △의료법인 효성병원이 선정됐으며, 소아청소년과 2개 기관은 △의료법인 우리아이들병원 △성북우리아이들병원이 지정됐다.

안과 10개 기관은 △실로암안과병원 △건양의료재단 김안과병원 △누네안과병원 △공안과병원 △의료법인 성모안과병원 △의료법인 한길안과병원 △의료법인 새빛안과병원 △밝은안과21병원 △제일안과병원 △누네안과병원이며, 외과 2개 기관은 △새항운병원 △의료법인 한사랑병원이 선정됐다.

이비인후과 2개 기관은 △하나이비인후과병원 △다인이비인후과병원이며,  한방중풍 1개 기관은 원광대학교 한방병원이며, 한방척추 8개 기관은 △자생한방병원 △재단법인 해운대자생한방병원 △재단법인 부천자생한방병원 △재단법인 인천자생한방병원 △재단법인 대전자생한방병원 △대구자생한방병원 △재단법인 창원자생한방병원 △재단법인 울산자생한방병원 등이 지정됐다.

101개 4기 전문병원은 앞으로 3년간 복지부 지정 전문병원 명칭을 사용할 수 있고, 전문병원, 전문 용어를 사용해 광고를 할 수 있다.

전문병원 지정을 위한 비용투자 및 운영성과, 의료질평가 결과 등을 고려해 건강보험 수가를 지원받게 된다.

복지부는 전문병원 운영 내실화를 위해 전문병원 지정기준 유지 여부를 정기적으로 점검하며, 지정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전문병원에 지급되는 건강보험 수가 산정을 중단한다.

또, 전문병원 활성화를 위해 4기부터는 전문병원 모집주기를 3년에서 1년으로 단축해 매년 신청을 받아 전문병원을 지정할 계획이다.

이창준 보건의료정책관은 "전문적인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지역사회에서 쉽게 이용하고 충분히 제공받을 수 있도록 각종 진입장벽, 진료영역, 지원체계 등 제도 전반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겠다”며 “특히, 이번에 화상 전문병원으로 신규 지정된 베스티안재단 베스티안병원(오송)이 모든 병상을 코로나19 확진자 치료를 위해 제공하는 등 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으로 환자치료에 적극 협력하기로 해주신 점에 대해 감사드린다”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