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 맞춤형 정밀방역으로 피해 최소화 노력 강조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수도권은 2단계로 유지하되, 비수도권 지역은 1.5단계+α로 격상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9일 긴급기자 회견을 통해 수도권은 2단계 거리두기를 유지하되, 집단감염 발생 위험도가 높은 사우나와 한증막 시설은 금지된다고 밝혔다.

이어, 줌바, 스피닝, 에어로빅 등 격렬한 운동을 함께하는 실내체육시설은 추가로 집합을 금지했다.

정 총리는 이어, "비수도권의 거리두기를 1.5단계로 상향 조정한다"며 "지역 특성에 따라 위험도가 높다고 판단하는 지자체는 2단계 격상 등 강화된 방역조치를 자체적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는 2주간으로 하되, 상황에 따라 조기에 종료될 수 있으며, 반대로 연장될 수도 있다.

정세균 총리는 이번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유지와 관련해 "단계 조정을 할 때 확진자 숫자가 중요한 지표이지만, 중증환자들를 감당할 수 있는 의료시스템과 확진자의 구성 및 연령층 등을 보조지표로 활용해 결정한다"며 "수도권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유지했지만, 사우나, 줌바 등 +α만큼 격상했다"고 말했다.

이어, "전체적으로 일률적인 단계조정을 하는 것 보다 상항에 맞게 적절하게 맞춤형으로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정밀방역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방역의 효과를 거두는 것이 중대본의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정 총리는 "단계를 격하거나 조정하는 것은 여러가지 파급효과가 발생한다"며 "규제는 꼭 필요한 만큼 하는 것이 정상이고, 가장 좋은 것"이라고 2.5단계 조기 격상 여론에 대해 반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