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3상 MARIPOSA 투약 개시...얀센서 수령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유한양행(대표이사 이정희)은 얀센에 기술수출한 3세대 EGFR 표적 항암제 레이저티닙의 개발 마일스톤을 달성, 6500만달러(한화 723억원)를 수령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마일스톤은 양사의 공동개발 계약에 따라 레이저티닙과 얀센 아미반타맙의 벙용요법 임상3상인 MARIPOSA 연구 투약 개시에 따른 것이다.

유한양행은 지난 5월 열린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연례학술회의에서 레이저터닙 단독투여가 비소세포폐암 항종양뿐 아니라 뇌전이 폐암 환자에서도 우수한 효과를 나타냈다는 임상시험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또 얀센은 9월 유럽임상종양학회(ESMO) 연례학술회의에서 레이저티닙과 아미반타맙 병용투여 임상시험 CHRYSALIS 연구의 중간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한편, 유한양행은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레이저티닙 단독투여 개발을 진행 중이다.

클리니컬트라이얼즈에 따르면 유한양행은 레이저티닙 단독투여로 EGFR 돌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에 대한 1차 치료제로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다국가 임상3상을 진행하고 있다.

유한양행은 “유한과 얀센은 긴밀한 양사 협력을 통해 비소세포폐암 환자에게 더 나은 치료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공동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