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포테칸 대비 유효성·안전성 비교평가 후기 임상2상 결과 영국암저널 게재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종근당(대표 김영주)은 항암 신약 캄토벨(성분명 벨로테칸)의 임상 논문이 국제학술지 영국암저널(BJC)에 게재됐다고 16일 밝혔다.

이번에 게재된 논문은 서울대병원 등 전국 9개 기관에서 저항성 또는 재발성 난소암 환자 141명을 대상으로 캄토벨과 토포테칸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비교평가한 후기 임상2상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캄토벨 투여군의 전체 생존기간(OS)은 39.7개월로, 토포테칸 투여군(26.6개월) 대비 13개월 가량 길었다.

특히 백금계 약물에 저항성이 있는 환자와 비 고등급 장액성 난소암(non-high-grade serous carcinoma) 환자에서 OS가 더 길었다.

두 군 모두 모든 등급의 이상반응과 3, 4등급 약물이상반응 발생률에는 차이가 없었고 백혈구 감소증, 혈소판 감소증, 빈혈 등 가장 흔한 혈액학적 이상반응만 나타났다.

서울대학교병원 송용상 교수(산부인과)는 “이번 임상시험으로 캄토벨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입증하며 약물의 우수성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며 “캄토벨이 재발성 난소암 환자 중에서도 백금계 약물에 저항성이 있는 환자와 비 고등급 장액성 난소암 환자들의 생존률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캄토벨은 종근당이 2003년 개발한 캄토테신(Camptothecin) 계열 항암제 신약으로 난소암, 소세포폐암을 치료하는 약물이다. 

기존 동일계열의 항암제와 치료효과가 동등한 데 비해 세포독성 부작용이 현저히 적은 치료제로, 출시 이후에도 다양한 연구결과를 국제 유명 학회에 발표하며 약물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입증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