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이 주관한 '2020년 통계작성기관 워크숍'에서 기관 표창 수상
"정확한 통계정보 신속하게 서비스한 점 높이 평가"

국민건강보험공단

[메디칼업저버 김나현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 10일 통계청이 주관한 '2020년 통계작성기관 워크숍'에서 '국가통계 통합DB 업무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통계청장으로부터 기관 표창을 수상했다.

통계청은 국가통계포털(KOSIS)을 통해 통계자료를 제공하는 111개 기관(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지정기관 등)의 217종(올해 9월 말 기준)을 대상으로 연간 국가통계통합DB 운영실적을 총 세 가지의 항목으로 평가했다.

통합DB 자료의 시의성, 전송된 통계자료의 정확성, 통합DB 업무 기관 협조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총 8개 포상기관을 선정한 결과, 건보공단은 국민들에게 정확한 통계정보를 신속하게 서비스한 점이 높이 평가받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건보공단은 ▲건강보험통계 ▲건강검진통계 ▲노인장기요양보험통계 ▲지역별의료이용통계 ▲주요수술통계 ▲의료급여통계 ▲건강보험환자진료비실태조사 등 국가승인통계 7종(통계표수 1193개, 공사·공단 중 최다 통계표 제공)을 작성·관리하며 국가통계포털(KOSIS)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특히 건보공단은 통계수요자(국민, 학계, 정부 등)의 다양한 요구 사항을 수렴해 보건의료 제도변화를 반영하고, 통계이용자의 정확한 통계 해석을 위해 통계제공 항목을 정비하고 있다.

또한 보건의료 통계정보 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다양한 통계정보 제공 등 국가통계 통합DB 서비스 향상을 위해 기여하고 있다.

빅데이터실 이재영 실장은 "건보공단은 신뢰성 있는 통계 제공 및 국가통계통합DB 발전을 위해 2020년부터 건강보험통계자문단을 구성 및 운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민 생활에 밀접한 보건의료 통계정보를 국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