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위드 코로나시대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국회 세미나 개최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포스트·위드 코로나 시대의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방향을 주제로 2020년 국회 보건정책 세미나를 지난 8일 국회의원 회관에서 개최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포스트·위드 코로나 시대의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방향을 주제로 2020년 국회 보건정책 세미나를 지난 8일 국회의원 회관에서 개최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포스트·위드 코로나 시대의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방향을 주제로 2020년 국회 보건정책 세미나를 지난 8일 국회의원 회관에서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코로나19의 세계적인 대유행으로 사전예방적 건강관리사업의 중요성이 대두돼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할 보건교육의 역할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됐다.

국회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공동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설훈 의원과 보건복지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김민석 의원, 대한보건협회,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세미나를 공동 주최했다.

또,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을 준수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방식을 병행해 진행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보건교육 방향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박상태 고려대학교 통합의학교실 교수의 진행으로 발표와 토론의 장이 펼쳐졌다.

발표 내용은 ▲‘코로나19 이후의 보건교육활동 방향’ ▲‘코로나 예방 및 극복을 위한 면역력 증강 생활건강 보건교육’ ▲‘코로나19 시대 감염안전 교육 실태와 개선방안’ ▲‘포스트코로나 시대 보건교육사 제도 발전 방향’으로 구성됐다.

토론 시간에는 ‘뉴노멀 시대 보건교육사의 역할’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이어,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관련 대학(원)생들의 정책경진대회가 열렸으며, 우수사례 발표와 시상식이 진행됐다.

‘언택트 시대의 치매예방 보건교육 정책 제안’이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설훈 의원은 격려사를 통해 “코로나19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감염병 예방관리와 생활 방역수칙 준수의 필요성이 높아졌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체계적인 보건교육 인프라가 구축될 수 있도록 정책적인 제언을 아끼지 않겠다”고 힘을 보탰다.

김민석 의원은 축사를 통해 “모두의 건강한 삶을 위해 개인의 노력뿐 아니라 국가 차원의 꾸준한 지원과 체계적 시스템의 뒷받침이 필요하며, 국민의 건강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관리할 보건교육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조인성 원장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 기관으로서, 코로나19 뉴노멀 시대에 대비해 비대면 건강증진사업을 확대하는 등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앞으로도 창의적 연구 방법과 지식 정보를 공유하는 장을 마련하고, 실효성 있는 건강증진사업을 수행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