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4합의 따른 의-약-한-정 협의체 조속 구성 촉구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의료계가 복지부의 첩약급여화 시범사업 중단을 요구하면서, 안전성과 유효성부터 철저히 검증하고 관리체계를 마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한의사협회는 5일 '한방 첩약급여화 시범사업 공모'에 대한 성명을 통해 단 한번도 제대로 된 공개와 논의도 없이 시작한 시범사업 공모를 중단하고 의약한정 협의체를 조속히 구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의협은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한 검증 없는 한방 첩약 급여화에 반대해 왔다며, 현대의학과 같은 기준의 엄격한 검증을 통해 한국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수준 높은 근거를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한의학에 대한 철저한 검증 요구는 의협 뿐만 아니라 대한의학회, 대한약사회 등 범의약계의 공통적인 요구라고 지적했다.

의협은 "건정심은 의협과 범의약계의 과학적 선 검증 후 첩약 급여화 요구에도 불구하고, 시범사업 진행을 일방적으로 확정했다"며 "시범사업 공모가 시작된 지금까지 시범사업 원안에 대해 단 한 번도 제대로 된 공개와 논의가 없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첩약급여화는 지난 9.4합의에서 협의체를 구성해 논의하기로 약속한 바 있다"며 "9.4 의정합의에 따라 의-약-한-정 협의체를 조속히 구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의협은 협의체에서 현재 시범사업 안을 공개해 의약학 및 한의학 전문가들이 면밀하게 검토하고 치열하게 논의해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첩약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의 명확한 검증을 담보하고 한방 첩약의 철저한 관리 체계 마련의 과정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