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사 업무협약 체결...네비파이 튜머보드-공동데이터 모델 연동

한국로슈진단과 에비드넷은 데이터 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환경조성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한국로슈진단과 에비드넷은 데이터 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환경조성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한국로슈진단은 에비드넷과 데이터 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환경 조성을 위한 상호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양사는 맞춤의료 활성화를 위해 한국로슈진단의 임상적 의사결정 지원 플랫폼 네비파이 튜머보드와 의료 데이터를 국제 표준인 공동데이터모델(CDM)에 맞춰 변환하는 에비드넷의 데이터 기술을 연계키로 했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의료데이터 표준화부터 임상적 활용도 개선까지 전 단계에 걸친 협업 시스템을 구축했다.

개별 의료관에서 다른 포맷으로 기록된 전자의무기록(EMR)을 에비드넷이 국제 표준에 따라 공동데이터모델로 가공하면, 한국로슈진단은 의료진이 유의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네비파이 튜머보드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조직검사, 엑스레이 검사결과 등 환자 데이터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되며, 자연어 분석을 통해 각 환자에게 최적화된 글로벌 임상시험, 간행물, 가이드라인 등이 추천, 환자별 맞춤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양사는 기술협력을 진행, 2개 이상의 상급병원에서 시범운영을 진행하며,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또 데이터 연구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사업협력의 장점과 혜택, 효용 가치 등을 미디어 활동, 공동 학술행사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개할 예정이다.

한국로슈진단 조니 제 대표이사는 “한국 벤처 기업과 함께 디지털 헬스케어의 미래를 준비하며 협력하게 돼 뜻 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내일 환자가 필요로 하는 것을 오늘 행하라'의 실천을 위해 혁신적인 진단솔루션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국내 환자들이 최적화된 맞춤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에비드넷 조인산 대표는 “빅데이터를 통한 정밀의료, 예측의료는 근거 중심 의학의 궁극적인 지향점으로, 이미 헬스케어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잡았다”며 "표준화된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보유한 에비드넷과 글로벌 진단 리더 기업 로슈진단의 협업이 시너지 효과를 내, 우리나라 보건의료계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