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회장, 정부 계획 밝히지 않을 경우 대화 중단 등 액션 플랜 가동
복지부, 의대생 의사국시 재응시 관련 입장 변화 없다 재확인
의협, 의정실무회의 직후 28일 이후 벌어질 상황에 대한 모든 책임 정부에 있다 경고

27일 복지부와 의협은 의정협의 실무협의를 가진 가운데, 의협 최대집 회장이 28일까지 복지부가 의사국시 실기시험 시행 시기를 확정해 발표할 것으로 요구했다. 28일까지 복지부의 태도변화가 없을 경우 모든 대화 중단을 비롯한 특단의 조치를 취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하지만, 복지부는 의사국시 재응시 불가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재확인 해 의정협의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27일 복지부와 의협은 의정협의 실무협의를 가진 가운데, 의협 최대집 회장이 28일까지 복지부가 의사국시 실기시험 시행 시기를 확정해 발표할 것으로 요구했다.하지만, 복지부는 의사국시 재응시 불가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재확인 해 의정협의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27일 복지부와 의협이 의정협의 진행을 위한 실무협의를 진행한 가운데, 최대집 회장이 28일까지 정부가 의사국시 재시험에 대한 구체적 시기를 밝히지 않을 경우 대화 중단을 비롯한 구체적 액션 플랜을 가동할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는 27일 9.4합의에 따라 의정협의 진행을 위한 실무협의를 진행했다.

의정협의 아젠다와 진행방식 및 회의절차 등을 논의하는 자리였지만, 현재 최대 쟁점인 의대생 의사국시 재시험 가능성 여부에 대한 정부의 입장 변화였다.

하지만, 복지부는 여전히 의대생 의사국시 재응시 불가 방침을 고수하고 있으며, 의정협의는 의대생 의사국시 문제와 별개로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김국일 보건의료정책 과장은 "의정협의는 9.4합의에 따라 진행돼야 하는 것"이라며 "의대생 의사국시 재응시에 대한 정부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전했다.

이어 "의정실무협의는 의정협의를 진행하기 위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의정협의를 위한 아젠다 설정과 회의 진행 방식 및 절차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며 "의사국시 문제는 공정성의 문제와 함께 국민적 양해가 필요한 것으로 정부로서도 명확한 대답을 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런 정부의 입장 변화 불가 방침에 대해 최대집 회장은 28일까지 정부의 의사국시 문제 해결 대책이 아닌 재시험 시기를 밝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28일까지 복지부가 의사국시 실기시험 시행 방침을 발표하고, 시험 시기를 확정해야 한다"며 "28일까지 복지부가 시험 일정을 밝히지 않을 경우 29일부터 모든 대화를 중단하고 특단의 조치 방안을 밝힐 것"이라고 전했다.

최 회장은 "당장 특단의 조치가 무엇인지 밝히지는 않겠다"며 "28일까지 요구 사항이 수용되지 않게 된다면 그 때 구체적 내용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9.4합의 이후 물밑에서 비공개로 정치권과 정부 등 모든 분야의 사람들과 만났다며, 당초 요구는 지난 일요일(25일)까지 정부가 책임감을 갖고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었지만 25일까지 정부의 태도는 변화가 없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한 해 3000명의 의사가 배출되지 못하게 되면 현재 독감 백신 파동과 코로나19 재확산 불안 및 중환자 증가 등 정부로서는 의료계와 갈등이 아닌 협력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그동안 다양한 인사들과 만나면서 어느정도 긍정적인 시그널이 나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의료계가 요구하는 것은 28일까지 의사국시 실기시험 시행 시기를 확정해 의사국시 문제를 정부가 매듭 짓겠다는 명확한 입장을 밝히라는 것"이라며 "27일 의정협의 실무회의에서 의료계의 입장을 충분히 피력했으며, 정부는 당정청 협의를 거쳐 28일 중 발표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의협은 27일 의정협의를 위한 실무협의 직후 '의정 대화 관련 의협 입장'이라는 성명을 통해 정부의 잘못된 정책에서 비롯된 국시 문제로 인해 국민건강과 환자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할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며, 당장 의료현장의 어려움이 예고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정부가 해결에 나서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의협은 "앞서 예고한 대로 의사국시 문제에 대해 정부가 28일까지 뚜렷한 해결책을 내놓지 않는다면 정부의 해결의지가 없는 것으로 간주할 것"이라며 "향후 이로 인해 벌어질 모든 상황에 대한 책임은 정부에 있음 분명히 밝힌다"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