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열려
서울대병원 김연수 병원장 "민간병원과 경쟁하지 않는 공공병원될 것"
서울의대 신찬수 학장 "정부가 의사 수 증원에만 매몰되지 말고, 시설확충 등 제도개선 같이"
열민당 강민정 의원 "의대 커리큘럼 개선해야"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서울대병원 국정감사에서도 공공병원과 의사 수 확대 문제는 계속 이어졌다.  
   

22일 열린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하고 있는 서울대병원 김연수 병원장(사진 출처: 국회 사무처)

22일 교육위원회 국정감사가 열렸는데, 공공병원에 대한 의원들의 질문에 김연수 서울대병원장은 공공병원 확대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김 병원장은 "공공의료를 하는 것이 서울대병원의 4번째 설립 목적"이라며 "코로나19(COVID-19) 상황에서 서울대병원이 생활치료센터를 제안해 국민에게 도움이 됐고, 민간병원과 경쟁하지 않고 중증희귀질환을 진료하는 병원으로 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서울대병원에 오는 환자 100명 중 3명은 지역으로 돌려보내고 있고, 18%는 지역 의료기관이 의뢰한 환자"라며 "서울대병원이 공공성을 지켜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국감에서는 서울의대에서 같이 수련한 조승연 인천의료원장과 신찬수 학장이 한자리에 서 각기 다른 의견을 내 눈길을 모았다. 

의대정원 확대에 대해 조 원장은 필요하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지방의료원 70%가 의사 티오를 채우지 못하고 있고, 원장은 의사를 구하러 다니는 것이 일일 정도라고 토로했다. 이로 인해 의사 인건비가 상승하고, 또 다른 직원과의 위화감도 생긴다고 말했다.

조 원장은 "지방의료원 의사는 근무기간이 짧다. 5년 이내 근무하는 의사가 대부분이고 매년 바뀌기도 한다. 이직이 잦아 남아 있는 사람들의 근무강도가 높아지고 있다"며 "공공의료 확대와 의대정원 확대에 대해서는 의의가 없다. 이제 테이블 위에 이 문제를 올려놓고 본격적인 논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 학장은 의사정원 확대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상황을 더 꼼꼼하게 봐야 한다는 자세를 취했다. 

신 학장은 "의사 증원을 목표로 할 게 아니라, 제도적 개선이나 공공병원 시설확충 등을 같이 다뤄야 한다. 의사 수 증원에 매몰되지 말아야 한다"며 "지방의 산부인과나 외과 등 필수진료과 의사들이 왜 서울에서 피부클리닉을 오픈하는지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의대 커리큘럼 개선해야

의대생들이 국시를 거부한 것에 대한 질타와 더불어 의대생 커리큘럼을 바꿔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열린민주당 강민정 의원은 서울대병원이 인적성 검사만으로 의사를 길러내는 건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살펴본 5개 의대 중 그나마 서울대병원이 인적성 검사를 하고 있었는데, 이 검사만으로 의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건 어렵다"며 "미국 존스홉킨스의대는 의대 커리큘럼 중 인문학 과정이 30% 정도지만 우리나라는 7.9% 뿐이다. 의대 수업방식도 토론형식이나 롤 플레이 형식으로 바꿔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서울의대 신찬수 학장은 "현재의 커리큘럼은 2016년부터 사용한 것이고 현재 재평가를 추진하고 있다"며 "학생들이 윤리적인 부분이나 전문성을 각성할 수 있도록 반영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국감장에서 독감 백신으로 인한 부작용에 대한 김 병원장의 의견을 묻기도 했다. 

배 의원은 "독감백신을 중단해야 하냐"고 물었고, 이에 대해 김 병원장은 "정확히 말할 수 없지만, 독감예방주사가 갖는 장점이 커 독감예방주사는 계속해야 한다. 하지만 제조과정을 살펴봐야 한다"고 응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