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사례 백신, 제조사·로트번호 다 다르다"
아나필락시스 의심 2건도 아닌 것으로 판단

정은경 질병관리청장(가운데)가 22일 국회 복지위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사진공동취재단)
정은경 질병관리청장(가운데)가 22일 국회 복지위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사진공동취재단)

[메디칼업저버 김나현 기자]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이 독감백신 접종 이후 사망자가 발생하는 것과 관련, 일련의 연관성을 확신할 수 없는 만큼 예방접종 사업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독감백신의 독성 및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도 재확인했다.

2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종합감사에서는 독감백신 사망과 관련한 질의가 이어졌다.

국민의힘 김미애 의원은 "상온노출 당시 무료접종을 중단한 것 보다 더 심각한 상황"이라며 "백신의 안전성이 확실히 규명될 때까지, 아니면 최소한 역학조사와 부검 결과가 나올 때까지만이라도 중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정 청장은 "현재까지 사망자 보고가 늘었지만 예방접종때문이라는 직접적 연관성이 낮다는 것이 피해조사반의 의견"이라며 "사망자와 백신의 인과관계는 사망원인과 그 내용을 바탕으로 전문적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은 "백신 접종 후 사망한 사례라고 신고가 돼서 국민들의 걱정이 크다"라며 "접종 후 사망했다는 선후관계는 있지만 '독감 때문이다'라는 과학적 인과관계가 특정됐나"라고 질의했다.

정 청장은 "사망사례와 관련해 접종에 사용된 백신은 5개 제조사 제품이고 로트번호가 다 다르다. 하나의 회사나 제조번호가 일관되게 이상반응을 일으키지 않았다"라며 "제품이나 제품 독성 문제로 인한 사망은 아닌 것으로 전문가도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어 "각 사망사례와 관련해 같은 로트번호를 맞은 접종한 사례가 5~8만건인데, 동일한 제품을 접종한 56만명 중 이상반응을 신고한 건수가 20건 미만"이라며 "동일한 의료기관에서 동일한 날짜에 백신 제품을 접종한 사람들에게 전화 조사를 했지만 경증 이외에 중증 보고는 없었다"고 덧붙였다.

또한 정 청장은 "올해 사망신고가 늘어난 데에는 백신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커진 것도 영향은 있을 것"이라며 "동일 로트에서 사망 사례가 나오면 해당 로트에 대해 봉인 조치를 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재검정을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정 청장은 독감예방접종으로 숨진 환자들의 사망 원인이 급성 과민반응이 아나필락시스가 아니라는 입장도 밝혔다.

그는 "아나필락시스가 의심된 2건은 추가 조사한 결과 한 분은 질식사로, 다른 한분은 기저질환으로 인한 병사의 가능성이 제기돼 두 사례 모두 아나필락시스가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백신은 계란 유정란 배양과 세포배양, 두 가지 방식으로 생산되는데 지금 사망자는 두 가지 방식의 백신에서 다 보고되고 있다"며 "특별하게 유정란 방식의 문제로 보기 어렵고, 독성물질 부분은 검증 과정에서 시험해 통과됐기 때문에 가능성이 낮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