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정신건강의 날 맞아 수상…국가 정신건강체계 기틀 마련 공로 인정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 기선완 교수가 16일 정신건강의 날을 맞아 열린 '코로나 우울 극복 방향 모색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에서 국민포장을 수상했다. (좌부터)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 기선완 교수.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 기선완 교수가 16일 정신건강의 날을 맞아 열린 '코로나 우울 극복 방향 모색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에서 국민포장을 수상했다. (좌부터)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 기선완 교수.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 기선완 교수(정신건강의학과)가 국민포장을 수상했다. 

기 교수는 16일 정신건강의 날을 맞아 열린 '코로나 우울 극복 방향 모색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국민포장은 국민의 복리증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사람에게 수여하는 포장을 말한다. 

기 교수는 한국자살예방협회장, 중앙정신건강복지사업단 위탁책임자 등을 역임하며 국가 정신건강체계의 기틀을 마련하고 발전하는데 공헌한 점이 인정돼 이번 국민포장을 수상했다.

그는 "코로나19(COVID-19)를 통해 일상의 소중함을 깨닫고 심리적으로 더욱 성숙해지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며 "이번 수상을 국민의 정신건강을 위해 더욱 힘쓰라는 격려로 받아들이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정신건강 문제들을 확인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보건복지부는 국민 정신건강에 앞장서거나 정신질환에 대한 인식 개선에 힘쓴 학계 또는 의료계 종사자 80여 명에 공로상을 시상했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시상식에는 기선완 교수를 비롯한 각 분야 수상자 7명이 대표로 참석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