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 위한 임상시험 추진 수행

중앙대병원 전경
중앙대병원 전경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중앙대병원 최근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국가 감염병 임상시험센터 구축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국가 감염병 임상시험센터 구축 지원사업은 코로나19(COVID-19) 등 신종 감염병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위해 임상시험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임상시험 수행이 가능한 거점병원과 환자 확보가 용이한 감염병 전담병원간에 컨소시엄으로 구성돼 국가 감염병 임상시험센터를 운영하는 방식이다.

이번에 구축된 국가 감염병 임상시험센터는 다기관 협력이 필요한 임상시험 연구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이를 통해 국산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연구환경을 조성해 국내 신약 개발에 속도를 내기 위한 목적으로 지정됐다.

복지부는 지난 8월 경북대병원, 국립중앙의료원, 아주대병원을 '거점병원'으로 선정했다. 

중앙대병원은 이 가운데 국립중앙의료원과 임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국가 감염병 임상시험센터로서 연구를 진행한다.

사업의 총괄 책임자인 중앙대병원 정진원 교수(감염내과)는 "본원에서는 지난 9월부터 코로나19 혈장치료제(GC5131A) 임상시험을 수행 중에 있다"며 "오는 11월에는 백신 2상 임상연구에도 들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센터 지정으로 국내 연구자들에게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개발 연구를 위한 환경조성에 매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