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뉴스위크, 심장내과·내분비내과·종양내과 임상분야별 전 세계 병원 평가 발표
미국 병원들 이어 서울아산병원 3개 분야 모두 '베스트50' 내 선정...심장내과는 국내 유일
삼성서울병원·서울성모병원·세브란스병원·서울대병원도 각 항목에 이름 올려

[메디칼업저버 주윤지 기자] 외신이 진행하는 병원 평가에서 서울아산병원, 서울대병원 등 국내 병원이 50위권 순위 안에 든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는 글로벌 조사 기관인 스타티스타(Statista)와 함께 전 세계 21개국 의료기관에 대해 4만 명의 의료 추천인단에게 추천을 받아 1차로 실시한 3개 임상분야 대한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메디칼업저버는 심장내과·내분비내과·종양내과 등 각 분야에서 세계 10위 순위에 자리매김한 병원들과 국내 병원 순위를 검토했다. 

사진 출처: 뉴스위크
​https://www.newsweek.com/worlds-best-specialized-hospitals-2021​​​​​​

최고의 심장내과 의료진을 자랑하는 병원은?

뉴스위크에 따르면 세계 최고의 심장내과 병원은 미국 클리블랜드클리닉과 미국 메이오클리닉였다. 이어 하버드의대 브리검여성병원, 하버드의대 메사추세츠병원, 마운트사이나이병원 등이 이어가 세계 최고의 심장내과 병원으로 선정된 10개 중 9개는 미국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아산병원. ⓒ메디칼업저버
서울아산병원. ⓒ메디칼업저버

50위 순위에 속한 국내 병원은 36위 서울아산병원이다. 지난해 10주년 개원을 맞은 서울아산병원 심장병원의 심장내과(과장 이철환 교수, 석좌교수 박승정)는 대동맥판막스텐트, 심실보조장치 등 새로운 치료법을 선도적으로 도입하고, 세계 최고의 학술지에 수많은 연구논문을 등재해 환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성과를 이뤘다. 

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팀은 또한 최근 국내 첫 마이트라클립 시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했으며 대동맥판막치환술(TAVI) 800례를 국내 최초 달성 등의 소식을 발표했다.

또한 서울아산병원은 올해 초 뉴스위크가 발표한 세계 100대 병원 종합 순위에서 국내 1위에 선정된 바 있다.

2021년 심장내과 세계 최고병원 50위

순위 병원 국가
1 클리블랜드 클리닉 미국
2 메이오 클리닉 미국
3 하버드의대 브리검여성병원 미국
4 하버드의대 메사추세츠병원 미국
5 마운트사이나이병원 미국
6 존스홉킨스 대학병원 미국
7 시더스-사이나이 메디칼센터 미국
8 뉴욕프레스비테리안-컬럼비아 및 코넬 미국
9 하이델베르그 대학병원 독일
10 왕립브럼프턴병원 미국
36 서울아산병원 한국

 

전 세계 최고의 종양내과 병원은?

암을 치료하는 최고의 종양내과 병원도 선정했다.

그 결과 미국 텍사스대학교 MD앤더슨암센터가 세계 1위를 차지했고, 메모리얼 슬론-케터링 암센터, 하버드의대 다나-파버 암연구소, 메이오클리닉, 구스타브 루시 암연구소, 베를린 샤리테의대 등이 뒤를 이었다.

7위 서울아산병원 종양내과(과장 류민희 교수)와 9위 삼성서울병원도 세계 최대 10대 종양내과 병원 순위에 들었다.

국내 병원 순위는 12위 서울대병원, 18위 서울성모병원, 28위 세브란스병원, 37위 국립암센터로 이뤄졌다. 총 50개의 종양내과 병원 중 우리나라 병원 5개가 포함된 것이다.   

2021년 종양내과 세계 최고병원 50위
순위 병원 국가
1 텍사스대학교 MD앤더슨암센터 미국
2 메모리얼 슬론-케터링 암센터 미국
3 하버드의대 다나-파버 암연구소 미국
4 메이오 클리닉 미국
5 구스타브 루시 암연구소 프랑스
6 베를린 샤리테의대 독일
7 서울아산병원 한국
8 존스홉킨스 대학병원 미국
9 삼성서울병원 한국
10 프린세스 마가렛 암센터 캐나다
12 서울대병원 한국
18 서울성모병원 한국
28 세브란스병원 한국
37 국립암센터 한국

내분비내과 최고 전 세계 병원들은?

당뇨병 등을 치료하는 1위 내분비내과 병원은 미국 메이오 클리닉, 2위 클리블랜드 클리닉, 3위 하버드의대 메사추세츠병원에 이어 국내 서울아산병원 내분비내과(김민선 교수)이 4위에 자리매김했다. 이어 미국 존스홉킨스 대학병원, 이탈리아 산라파엘병원이 있었다.

세브란스병원은 7위, 서울성모병원은 8위를 기록했다. 서울대병원(11위), 삼성서울병원(17위), 경희대병원(35위)도 최대 50대 병원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2021년 내분비내과 세계 최고병원 50위
순위 병원 국가
1 메이오 클리닉 미국
2 클리블랜드 클리닉 미국
3 하버드의대 메사추세츠병원 미국
4 서울아산병원 한국
5 존스홉킨스 대학병원 미국
6 산라파엘병원 이탈리아
7 세브란스병원 한국
8 서울성모병원 한국
9 베를린 샤리테의대 독일
10 하버드의대 브리검여성병원 미국
11 서울대병원 한국
17 삼성서울병원 한국
35 경희대병원 한국

한편 뉴스위크와 스타티스타의 평가 방식은 추천점수(60%)와 순위점수(40%)에 기반해 산정됐다.

추천 점수는 한국을 포함한 21개국의 의사, 보건 전문가, 병원 관리자 등 의료종사자 4만여 명의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한 점수이며, 순위점수는 내분비내과·종양내과·심장내과 등 6개 분야 전문가들의 병원 순위 평가를 반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