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우울 극복 및 5년간 정신건강 정책 방향 수립 위해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보건복지부는 14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정신건강복지기본계획(2021~2025) 수립 추진단 첫 기획회의를 개최했다.

정신건강복지기본계획은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 제7조에 따라 5년마다 수립하는 국가 기본계획으로, 지난 2016년 제1차 정신건강종합대책을 수립한 바 있으며, 이번이 두번째 5개년 기본계획이다.

정신건강복지기본계획 수립 추진단은 현재 수립 중인 기본계획 초안에 대해 전문가와 관계부처 담당자가 직접 참여해 자문 및 검토를 통해 보완, 완성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코로나 우울을 극복하고 모든 국민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국가적 역량을 확대할 실효성 있는 기본계획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추진단은 보건복지부 제2차관을 단장으로, 복지부 정신건강정책관과 주요 관계부처 국장급 공무원, 주요 학회 및 협회 회장 등 전문가들을 위원으로 하고 있다.

총 5개 분과를 둬 분과별 전문가를 민간위원으로 소관 관계부처 담당자를 정부위원으로 구성해 운영된다.

추진단 분과위원회에서는 현재 수립된 초안을 바탕으로 매주 정례 및 수시 회의를 통해 내용을 검토, 보완하고, 추진단 위원들은 월별 정례 회의를 통해 수정안을 검토해 보완 및 조정 필요사항에 대해 의견을 개진하고 환류하는 역할을 한다.

추진단은 오는 12월까지 기본계획을 확정, 발표할 계획이다.

강도태 복지부 제2차관은 "고령화 등 사회 구조적 원인과 더불어 코로나 우울 확산에 따라 사회 전반에 걸쳐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며, "추진단 위원님들의 식견과 경험을 바탕으로 코로나19 충격을 완화하고 모든 국민이 일상에서 필요할 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국가의 책임과 역량을 확대하는 실효성 있는 기본계획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