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국시 응시율 저조로 공보의 400명·인턴 2000명 부족 예상
박능후 "만약의 사태 대비해 의료진 부족 별도 준비 중"

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한 박능후 복지부 장관(사진출처 전문기자협회)

[메디칼업저버 김나현 기자] 올해 의사 국가시험 실기시험 응시율이 14%에 그치며 공중보건의, 인턴 등 향후 의료인력 수급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정부는 공보의 축소, 레지던트·전문간호사 등 대체인력 투입 등을 관련 대책으로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7일 보건복지부·질병청을 대상으로 21대 첫 국정감사를 실시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은 복지부 박능후 장관에게 "의사 국시 응시율이 낮아지면서 공보의 등 수급이 어려워지면 의료 취약지의 문제가 없는가"라고 질의했다.

지난달 8일부터 시행 중인 의사국시 실기시험은 전체 응시대상 3172명 중 14%인 446명만이 시험에 응시한 상황이다.

같은달 25일 의사 국시를 거부했던 전국 의과대학 본과 4학년들은 국시 응시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혔지만, 정부는 추가 기회 부여가 어렵다는 입장을 유지 중이다.

이날 박 장관은 "가능한 국민적 합의 속에서 문제가 해결되길 간절히 바라고 있다"며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발생할 수 있는 의료진 부족은 별도로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 제대로 의사 자격증이 주어지지 못하면 400명 내외의 공보의가 부족할 것으로 보인다"며 "지역사회에 기존 의료인력이 있어서 꼭 안가도 되는 곳도 있는데, 그런 지역을 우선으로 공보의를 최소화해 불편을 최소화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 의원은 공보의 뿐 아니라 인턴 수급에도 차질이 있을 수 있다고 지적하며 외과 등 중증의료과에서의 공백도 우려했다.

이에 대해 박 장관은 "인턴 역할의 경우 레지던트와 전문간호사가 의료행위가 아닌 의료보조적 역할을 대처할 수 있다고 본다"며 "더 나아가서 입원전담의를 늘려서 인턴 역할을 대체하고자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의대생들의 사과가 진정어린 사과라고 생각하지만 몇 사람만의 사과만으로는 국민의 동의를 얻기 어렵다"며 "정부는 함께 고민하며 판단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은경 "백신조달계약 과정 개선 필요"

이날 국감에서는 최근 문제가 된 독감백신 상온노출에 대한 질의도 이어졌다.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백신조달계약 과정에 대한 부분이 개선돼야하고, 유통체계의 도매업이 영세하기 때문에 유통과정에 대한 기준과 관리를 강화해야한다"며 "의료기관에서 백신 보관을 하기 때문에 기관내 안전관리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독감백신 이상반응과 관련해선 "현재 감염병 예방법에 따라 예방접종의 이상반응이 생기면 신고하도록 하는 신고체계가 있다"며 "이상반응에 대한 보상체계를 함께 운영해 좀더 체계화해서 혹시라도 생길 수 잇는 이상반응 대해선 피해자 보호 위해 국가보호체계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신 의원은 조사를 인용하며 백신이 적절한 온도에서 잘 보관된 의료기관이 30%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정 청장은 "콜드체인이 필요해 조사를 진행했고 가이드라인을 보급한 상황"이라며 "실효성을 갖기 위해서는 위탁의료기관을 계약할 때 조건을 명시해 실행력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 청장은 해외에서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의 보관을 위한 유통 기반을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모더나 백신 등 코로나19 백신도 영하에서 보관돼야 한다"며 "아직은 백신을 선택 못했기 때문에 백신을 함께 선정하면서 유통체계 계획을 수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