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9개 지역 공공병원 신축·이전 추진하고 지역우수병원 지정
감염병 대응 기반 강화와 의료기관 감염관리 체계 혁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7일 보건복지부 국정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박능후 장관은 복지부 업무보고 했다(출처 국회 전문기자협의회)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7일 보건복지부 국정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박능후 장관은 복지부 업무보고 했다(출처 국회 전문기자협의회)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복지부가 의료계와 협의를 거쳐 공공의료인력 확충을 위한 방안을 마련한다.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2020년도 국정감사 업무추진 보고에서 이같이 밝혔다.

박 장관에 따르면, 지난 9월 4일 의정합의에 따라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협의체에서 협의된 사항인 공공의료시스템 강화를 위해 의료계와 협의를 거쳐 의료인력 확충방안을 마련해 추진한다.

또, 지역 간 의료격차 해소와 의료이용의 수도권 집중 완화 등을 위해 9개 지역 공공병원을 신축, 이전을 지난해 11월부터 추진하고 있다며, 중앙정부와 시도간 공공보건의료 협력을 촉진하고, 국립대병원 역할 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복지부는 필수의료서비스의 지역 완결적 의료체계를 위해 권역·지역 책임의료기관 지정 및 지역우수병원을 지정해 육성할 방침이다.

지역 내 필수의료 연계·조정을 담당할 책임의료기관은 2023년까지 권역은 17개소, 지역은 70개소가 지정될 예정이다.

환자 중심 의료 이용 및 제공체계를 마련하겠다며, 의료기관 종류별로 환자를 가장 잘 진료할 수 있는 기능을 정립하고, 기능과 성과에 맞는 보상체계 확립도 추진한다.

복지부는 올해 하반기부터 복합·만성질환자 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의료기관 간 협력 의료체계 시범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복지부는 또, 감염병 환자의 안전한 진료를 위해 의료 공급·이용체계 개편을 지난 5월부터 시작했으며,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전화상담·처방 허용, 생활치료센터-담당병원 연계 화상진료를 지난 3월부터 진행하고 있다.

미래 보건의료 정책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보건의료 전반의 비전과 방향 설정을 위해 보건의료 발전계획을 지난 9월부터 수립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분야·계층 공백없는 필수의료, 환자 중심 의료전달체계, 예방적 건강관리, 혁신의료기술, 의료보장성 등 보건의료정책 중장기 비전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복지부는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지원을 위해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지원 추경 예산 1936억원을 확보하고 신속하게 집행하고 있다.

이어, 렘데시비스 국내 공급 및 정식 허가를 통해 추가적인 확보를 추진 중이며, COVAX Facility 참여의향 확인서를 지난 8월 31일 제출했으며, 백신 구매 선입금 예산을 확보했다.

복지부는 기초연구 강화, 임상시험 지원, 생산시설·장비 구축 등 국산 치료제·백신 개발을 위해 2021년 예산안에 2604억원을 반영해 지원할 예정이다.

해외 백신 도입을 위한 약 1000만명 분의 COVAX Facility 구매약정 및 선입금을 납부했으며, 기업 협상을 통한 약 2000만명 분의 구매를 추진하고, 약효 및 안전성 등을 고려해 추가로 도입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