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심혈관 중재 시술 학회서 용인세브란스병원 의료 기술 전 세계에 소개

용인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최동훈 교수(용인세브란스병원장)
용인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최동훈 교수(용인세브란스병원장)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용인세브란스병원 최동훈 교수(심장내과, 용인세브란스병원장)이 최근 세계적인 심혈관 중재 시술 학회 '앙코르서울 2020(ENCORE SEOUL: Endovascular & Coronary Revascularization in Seoul)'에서 'EVAR 시술(Endovascular aneurysm Repair, 복부대동맥류 인조혈관 스텐트 치료술)'을 공개 시연했다.

올해로 14회를 맞은 앙코르서울은 심혈관 중재 시술 관련 국제 학회로 프레젠테이션, 워크숍, 라이브 시연 등을 통해 최신 의료 기법과 정보를 공유하는 세계적인 학회다. 

이번 학회는 18개국 전문가들이 참여해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진행됐다. 

다만, 코로나19(COVID-19)로 인해 'Virtual ENCORE SEOUL 2020'으로 전환돼 온라인으로 개최됐으며 용인세브란스병원의 공개 시연 역시 리얼타임 라이브가 아닌 녹화를 통해 진행됐다.

앙코르서울 2020에 중계된 이번 시술은 EVAR 시술의 권위자인 최동훈 교수가 집도하고 세브란스병원 안철민 교수(심장내과), 용인세브란스병원 임의 교수(심장내과)가 참여했다. 

용인세브란스병원 인터벤션실에서 진행한 EVAR 시술은 복부 내 가장 큰 혈관인 대동맥의 벽이 여러 원인에 의해 약해져 직경이 늘어나는 '복부대동맥류(Abdominal Aortic Aneurysm, AAA)'에 대한 치료로 대퇴동맥을 통해 치료가 필요한 위치에 스텐트를 삽입하는 시술이다. 

이 시술은 수술적 치료에 비해 합병증과 사망률을 낮출 수 있으며, 시술 다음날부터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녔다.

최 교수는 "세계적 심혈관 중재 시술 학회인 앙코르서울에서의 공개 시연은 물론 용인세브란스병원 첫 라이브 서저리를 집도하게 돼 기쁘다"면서 "공개 시연을 통해 소개한 EVAR 시술 노하우가 심혈관 분야의 의료 기술 발전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세계적 학회에서의 공개 시연을 통해 용인세브란스병원이 지닌 심혈관 분야의 우수한 의료 기술이 전 세계 의료진에게 소개됐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고 덧붙였다.

한편, 앙코르서울 2020에서는 최 교수의 EVAR 시술 외에도 용인세브란스병원 인터벤션실에서 함께 진행된 심장혈관 'Main bifurcation' 중재 시술 등도 함께 시연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